[데이터N] 3년만에 언급량 370% 급증... 날개 단 '랭킹닭컴'
상태바
[데이터N] 3년만에 언급량 370% 급증... 날개 단 '랭킹닭컴'
  • 이준영 기자
  • 승인 2018.10.26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첫째주 빅데이터로 살펴 본 ‘랭킹닭컴’ 키워드
검색 트렌드 ‘닭가슴살>다이어트’… 소비 흐름 바뀌어
닭가슴살 ‘소시지·스테이크·만두’… 누리꾼들 ‘대만족’
김영문 푸드나무 대표(왼쪽)와 홍윤화가 전속모델 계약 후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사진= 랭킹닭컴

‘닭가슴살’의 인식이 최근 변화하고 있다. 운동과 다이어트를 위한 보조식품에서 간편하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바뀐 것.

네이버 데이터랩으로 지난 1년간 검색 트렌드를 비교한 결과 지난해 말 '다이어트'가 '닭가슴살'보다 더 높은 검색량을 보인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올해 5월을 기점으로 '닭가슴살'이 더 높은 검색량을 차지했다. 이는 과거 다이어트를 위해 닭가슴살을 섭취한 것에서 건강과 다이어트를 함께 챙기는 방식으로 소비 트렌드가 변화한 것으로 분석 할 수 있다.

다이어트와 닭가슴살 검색 트렌드 비교. 표= 네이버 데이터랩

이런 변화의 중심엔 ‘랭킹닭컴’이 있다. 국내 최초 닭가슴살 전문 순위스토어를 런칭하고, 139개의 다양한 브랜드 및 3533개의 제품을 입점했다. 최근 3년간 언급량 추이는 초기(2015년 3분기)대비 370%로 급증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2013년 법인 전환 이후 매년 2배 전후의 외형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며 “지난해 연간 17만명, 올 상반기 14만명의 신규회원수 증가 등 성장 추세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누리꾼 홍윤화 마케팅 ‘주목’… “나도 저렇게 예뻐졌으면”

<시장경제>가 소셜메트릭스를 통해 2017년 10월 1일부터 2018년 9월 30일까지 1년간 트위터, 블로그, 온라인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뉴스에 올라온 '랭킹닭컴' 버즈량을 집계한 결과 총 5773건이 발생했다. 채널별로는 트위터가 185건, 인스타그램 4471건, 블로그 453건, 커뮤니티 138건, 뉴스 126건이다. 인스타그램이 83.2%의 비중으로 가장 높게 나왔다. 이는 랭킹닭컴의 닭가슴살을 먹고 올리는 인증샷이 타 채널보다 인스타그램이 용이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랭킹닭컴 버즈량 추이. 사진= 시장경제신문DB

먼저 지난해 12월29일 아이돌그룹 하이라이트의 용준형이 ‘이불밖은 위험해’ 방송에서 자주 먹는 식단으로 ‘베스틱 소시지’가 소개되면서 버즈량을 급증시켰다. 방송 이후 일명 ‘용준형 소시지’고 불리며 SNS상에서 대란을 일으킨 바 있다. 이 제품은 랭킹닭컴이 지난 2016년 첫 선을 보인 이후 1년만에 누적판매 100만팩을 기록했다.

다음으로 인기 인스타그래머 신혜정이 랭킹닭컴으로 다이어트를 한다는 글에 많은 댓글이 달리며 누리꾼의 관심을 모았다. 신혜정씨는 해시태그에 닭가슴살 뿐만 아니라 닭가슴살 만두도 함께 태그하며 다양한 제품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글은 6750개의 좋아요가 달렸다.

랭킹닭컴은 단순 닭가슴살 외에 다양한 관련 제품을 내놓으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위에 언급된 소시지와 만두 등이다. 이와 더불어 닭가슴살 스테이크도 많은 인기를 얻는 것으로 나타난다.

지난 6월7일 랭킹닭컴 공식 인스타계정에서 자사 브랜드인 ‘맛있닭 스테이크’를 소개한 글이 많은 버즈량을 기록했다. 맛있닭은 누적판매 ‘4000만팩’을 돌파하며 랭킹닭컴의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로 꼽힌다. 최근엔 닭가슴살 탕수육, 닭가슴살 피자 등을 출시하며 단순 음식이 아닌 닭가슴살을 이용한 건강 음식으로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끝으로 지난 7월4일 홍윤화 다이어트가 화제를 모으며 버즈량 증가를 이끌었다. 개그우먼 홍윤화는 랭킹닭컴 전속모델이다. 지난 1월 올해 11월 예정인 결혼전까지 30kg감량을 목표로 다이어트에 돌입한다고 발표해 화제가 된 바 있다.

지난 1년간 랭킹닭컴 관련 인기 인스타그램 대부분은 홍윤화가 버즈량을 이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지난 7월4일 ‘오늘도 불태우자! 열심히 운동한 매트가 구멍난 기념으로 송쌤과’란 글이 무려 1만8233건의 좋아요를 받았다. 이 글의 해시태그엔 ‘오늘가지 23.5kg빠짐’이라고 적혀있어 많은 누리꾼들에게 부러움을 샀다.

랭킹닭컴의 홍윤화 마케팅은 상당히 성공적으로 분석된다. 관련 인기뉴스를 살펴보면 지난 4월23일 MBN이 ‘홍윤화 다이어트ing “파전이 땡기지만 운동 파이팅”’ 기사에 누리꾼들은 댓글로 ‘14kg뺐어? 대박’, ‘성공하시고 드레스도 예쁘게 입으세요’, ‘힘내세요 응원할게요’라며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관련한 다른 기사 대부분에서도 누리꾼들은 긍정 댓글로 응원했다.

◇닭가슴살 외 다양한 제품 연관어… 부정할 수 없는 ‘맛’

랭킹닭컴의 연관어는 다이어트 관련 뿐만 아니라 ‘스테이크’, ‘샐러드’ 등 닭가슴살 이외 제품도 상위권에 랭크됐다.

랭킹닭컴 연관어. = 시장경제신문DB

주요 연관어는 ▲랭킹 ▲닭가슴살 ▲가슴살 ▲다이어트 ▲닭 ▲식단 ▲운동 ▲스테이크 ▲대리 ▲샐러드 ▲고구마 ▲기록 ▲건강 등으로 집계됐다.

‘랭킹’, ‘닭가슴살’, ‘가슴살’, ‘다이어트’, ‘닭’ 등 랭킹닭컴과 닭가슴살이 연관어 상위권에 자리한 가운데 스테이크, 대리, 샐러드 등의 연관어도 눈에 띈다.

특히 연관어 스테이크는 한 누리꾼이 인스타그램에 ‘식단은 맛있게! 불고기맛, 카레맛 둘다 맛있어요. #닭 #닭가슴살 #닭가슴살스테이크 #랭킹닭컴’이라고 올린 글과 연관이 있다. 단순 닭가슴살 외에 다양한 맛과 제품에 만족을 나타낸 글이다. 기존 아무맛도 없는 닭가슴살을 억지로 먹는 것에서 벗어나 랭킹닭컴의 다양한 맛과 제품이 누리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연관어에 나온 ‘대리’는 랭킹닭컴의 SNS운영자 닉네임 ‘닭대리’와 관련있다. SNS를 활발하게 운영하며 소통하기에 연관어에 랭크된 것으로 분석된다.

감성어는 긍정감성어가 압도적으로 나왔다. 특히 몇몇 부정감성어의 실제의미는 긍정적인 내용인 것으로 나타난다.

랭킹닭컴 감성어. 사진= 시장경제신문DB

주요 긍정감성어는 ▲맛있다 ▲좋다 ▲맛있는 ▲건강하다 ▲건강한 ▲먹고싶다 ▲기분 좋다 ▲든든하다 ▲좋아하다 ▲좋은 등으로 집계됐다.

상위에 있는 ‘맛있다’, ‘맛있는’ 등은 한 누리꾼이 인스타그램에 ‘우리집 냉장고 신메뉴가 넘나 맛있다. #랭킹닭컴#닭가슴살볼#깻잎맛볼#냉장고#열심히 다이어트중#22키로 빠짐’이란 글과 관련있다.

또 한 블로거는 ‘맛있닭 한끼만두 후기. 맛있는 닭가슴살 한끼만두 김치, 오리지널, 갈비. 랭킹닭컴에서 구매했다. 맛은 대박. 맛있어! 김치는 김치만두맛, 오리지널은 일반 고기만두 맛, 갈비는 숯불햄 맛, 만두피는 감자피라 쫀득쫀득. 닭가슴살이라 그런지 더 탱글탱글하다’란 글과 관련있다. 대부분 누리꾼들은 랭킹닭컴의 다양한 제품과 맛에 만족한 것으로 드러난다.

부정감성어는 극소량의 버즈가 집계된다. 특히 단어는 부정적 의미지만 실제 글은 긍정적인 내용인 것이 눈에 띈다.

주요 부정감성어는 ▲질리다 ▲힘들다 ▲귀찮다 ▲퍽퍽하다 ▲피곤하다 ▲싫다 ▲살찌다 ▲못되다 ▲뻑뻑하다 ▲뻑뻑한 등이다.

‘질리다’는 한 누리꾼이 한 음식에 꽂히면 질릴때까지 먹는다며 최근 만두밥에 꽂혀 랭킹닭컴의 한끼만두를 먹고 있다는 글과 관련있다. 또 ‘뻑뻑하다’는 닭가슴살은 뻑뻑하다는 이미지가 있지만 랭킹닭컴의 ‘맛있닭 소프트 닭가슴살’은 촉촉해서 먹어봤다는 글이다. ‘퍽퍽하다’는 한 누리꾼이 ‘퍽퍽하고 맛없는 닭가슴살은 이제 그만. 탱탱하고 식감좋은 닭가슴살 스테이크’란 글과 관련있다.

이처럼 대부분의 부정감성어는 단어적 의미로는 부정적이지만 실제 글은 긍정적인 내용이다. 랭킹닭컴 관계자는 “다양한 건강하고 맛있는 닭가슴살 제품들로 기존의 부정감성어들을 누르고 긍정감성어를 출현시킨 것”이라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