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짐 지던 금융당국 "대출금리 조작 은행들, 빨리 환급하라"
상태바
뒷짐 지던 금융당국 "대출금리 조작 은행들, 빨리 환급하라"
  • 배소라 기자
  • 승인 2018.06.28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가산금리 산정 개선방안 검토
하나·씨티·경남은행서 더 가져간 이자 26억 환급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태 심각해지자 태세 전환

은행들의 대출 가산금리 조작에 비판 여론이 커지자 금융당국이 뒤늦게 가산금리 산정 개선방안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8일 오전 '최근 대출 가산금리 관련 입장'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금융위와 금감원은 가산금리 부당부과 사례와 관련해 긴밀히 협의해 대응해오고 있다"고 전했다.

금융당국은 "관련 은행은 26일 발표한 환급계획을 최대한 조속히 실행해달라"며 "가산금리 부당부과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금융위·금감원 간 충분히 협의해 충실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융위·금감원은 이번 가산금리 부당부과 사례와 관련해 조치방안을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했다.

앞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대출금리 조작 사태 직후인 지난 22일 "금감원 차원에서 기관 제재는 어렵다. 기관 전체가 아닌 개인 차원의 문제"라고 언급하며 문제를 축소시키려 했다. 해당 은행들 실명을 왜 공개하지 않느냐는 지적에는 "은행 차원에서 광범위하게 이뤄진 것이 아니어서 금감원이 그런 결정을 내린 것 같다"며 "개별 대출 창구에서 한 것이기 때문에 굳이 어떤 은행인지 밝히지 않아도 되지 않나 생각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하나·씨티·경남은행은 부당 산출된 이자 환급 계획을 밝혔고, 더 받아간 이자액이 총 26억7000만원 가량으로 드러났다. 사태의 심각성이 커지자 최 위원장은 "은행은 내규위반 사례의 고의성, 반복성 등을 엄격하게 조사해 필요한 경우 임직원에 대해서도 그에 상응한 적절한 조치를 취해달라"며 "보다 근본적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금융위도 금감원, 은행연합회, 금융연구원 등과 함께 가산금리 산정이 보다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