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 먹거리 사고 발생시 식약처에 신고 의무화 추진
상태바
배달앱 먹거리 사고 발생시 식약처에 신고 의무화 추진
  • 김흥수 기자
  • 승인 2018.05.22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신판매업인 배달앱을 ‘식품통신판매중계자’로 정의

배달음식에서 이물질을 발견할 경우 배달앱과 음식점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하던 관행이 사라지고 관계당국에 대한 신고가 의무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의원(보건복지위)은 21일 배달앱을 ‘식품 통신판매중계자’로 정의하고 이들에 대해 식품 등의 이물발견 등 사고발생시 식약처와 지자체에 의무적으로 보고하도록 하는 ‘식품위생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최근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배달앱을 통해 음식을 시켜먹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지만, 배달음식에서 이물질 등을 발견할 경우 그동안 배달앱과 음식점에서 자체적으로 보상하여 처리하는게 관행처럼 되어왔다. 배달앱 영업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통신판매업으로 신고․운영되고 있어 식품위생법의 적용을 받지 않아왔고, 특히 배달앱을 통해 판매된 식품에서 소비자가 섭취하기 부적합한 이물질이 발견하는 경우에도 배달앱 영업자에 대한 신고의무나 처벌에 관한 규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었다.

이번 개정안이 통과된다면 배달앱 업체는 판매된 식품에서 이물질이 발견되었다는 신고를 받을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등에게 보고해야 하며, 이를 위반하여 보고를 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보고한 자에 대하여는 과태료 또는 벌금형을 부과할 수 있게 된다.

최도자 의원은 “배달앱과 음식점의 자체 대응에만 맡길 경우 관리감독당국이 사건발생 여부를 확인할 수 없어 또다른 식품안전사고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하며 “배달앱이 광고주인 음식점 눈치를 보지 않고 식품위해사건을 신고할 수 있도록 의무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 의원은 지난 3월에도 식품위생관련법 위반으로 영업정지를 받거나 무허가로 영업을 해왔던 음식점들을 적발해 모두 배달앱에서 퇴출시킨 바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