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신규상장 코인 4종 ‘블록·제로·왁스·시린’ 장단점 분석
상태바
국내 신규상장 코인 4종 ‘블록·제로·왁스·시린’ 장단점 분석
  • 정규호 기자
  • 승인 2018.02.20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강현실을 상거래에 접목’ 블록브이(SRN)
‘이더리움 플랫폼 거래 속도 향상’ 제로엑스(ZRX)
‘게임 머니 거래’ 코인왁스(WAX)
‘모바일 블록체인’ 시린토크(SRN)

업비트는 지난 14일부터 블록브이(SRN), 제로엑스(ZRX), 왁스(WAX), 시린토크(SRN) 등 4종의 코인을 상장시키고 있다. 업비트에 새로운 코인들이 상장되면서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다양한 코인과 블록체인 기술을 접할 수 있게 됐다. 이번 4종의 코인은 기능어떤 코인이고, 현재 가치는 어떤지 알아보자.

먼저 업비트는 지난 14일 시린토큰(SRN)을 상장했다. 시린토큰은 모바일용 블록체인이다. 업비트에 따르면 시린토큰은 암호화폐를 저장하는 전자지갑과 블록체인을 활용한 메신저, 웹서핑 등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인 ‘핀니(FINNEY)‘의 개발용 코인이다. 핀니는 스마트컨트랙트와 분산앱(Dapp)을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 이더리움 클라이언트 ‘스테이터스(Staus)’를 탑재하고 있다. 또 하드웨어 저장소를 제공해 보안과 안전성이 높은 특징을 갖고 있다. 시린 코인 개발사 시린랩스는 일반인들이 블록체인을 쉽고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기술을 표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시린토크 홈페이지 캡처

15일 상장된 왁스(WAX) 코인은 게임 머니 거래 코인이다. 웁스킨스라는 회사에서 디지털 자산의 손쉬운 거래를 목표로 개발한 코인이다. 여기서 말하는 ‘디지털 자산’은 게임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아이템'을 지칭한다. 웁스킨스 웹이라는 아이템 거래시장에서 사용하는 전자화폐이며 웁스킨스 플랫폼은 엄청난 결제건수와 많은 유저수를 보유하고 있다.

사진=왁스 홈페이지 캡처

16일에 상장된 제로엑스(ZRX)는 이더리움 거래소의 느린 거래 속도를 개선하는 코인이다. 제로엑스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위에서 동작하는 탈중앙화 거래소(Decentralized exchange)를 위한 오픈 프로토콜'을 지향한다. 제로엑스는 가까운 미래에 수천개의 이더리움 기반 토큰(ERC 20)이 사용될 것이고, 이 토큰들을 신뢰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상호 교환하고자 제작된 토큰이다. 이를 위해 제로엑스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한 오픈 프로토콜을 통해 탈중앙화 거래소를 누구나 운영할 수 있다. 주문이 체결될 때에만 거래를 블록체인에 기록함으로써 기존 탈중앙화 거래소의 느린 속도와 비효율은 개선된다.

사진=제로엑스 홈페이지 캡처

17일에 상장된 블록브이(BLOCKv)는 증강현실(AR)을 실제 상거래와 접목시키는 데 활용하는 코인이다. ‘vAtomic’앱을 실행하고 실제 제품을 스캔하면 가상의 물건(Virtual object)이 생성되고, 이것을 가지고 해당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물론 교환, 할인 등 다양한 상품경제 활동을 할 수 있다. 블록브이는 개발자가 특정 제품을 가상의 제품으로 스캔할 수 있도록 개발 및 등록하는 과정에서 필요하다.

사진=블록브이 홈페이지 캡처

그렇다면 이렇게 상장된 코인들의 현재 가격과 수수료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자. 코인들의 가격을 알기 전 이 코인 4종은 좀 다른 방식으로 거래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앞서 설명한 4종의 코인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마켓에서만 거래된다. 원화마켓에서는 거래할 수 없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마켓이란 한국의 통화인 원(₩)으로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으로 구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린토큰(SRN)은 14일 0.00014000비트코인으로 상장됐다가 현재는 0.00007105비트코인으로 거래되고 있다. 한화로는 약 940원이다. 왁스(WAX)는 지난 15일 0.00007110비트코인으로 상장된 후 현재 0.00003414비트코인으로 거래되고 있다. 한화로는 약 450원이다. 제로엑스(ZRX)는 지난 16일 0.00011886비트코인으로 상장된 후 현재 0.00010288비트코인으로 거래되고 있다. 한화로 1350원이다. 지난 17일 상장한 블록브이는 상장과 함께 0.0000125비트코인으로 거래되다 혀재는 0.00000808비트코인으로 거래되고 있다. 한화로 106원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