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수첩] 시민단체까지 가세한 파리바게뜨 사태
상태바
[현장수첩] 시민단체까지 가세한 파리바게뜨 사태
  • 이준영 기자
  • 승인 2018.01.05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을과을 싸움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권고에 간담회서 가맹점주 빠져"

지난 3일 열린 파리바게뜨 직고용관련 간담회에서 당사자인 가맹점주들의 소리는 들리지 않았다. 간담회는 파리바게뜨본사와 양대노총 소속 제빵사 및 노조 관계자들만 참석한채 이뤄졌다.

지난해 7월 파리바게뜨가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결과 불법파견으로 지적되면서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프랜차이즈산업이란 이유로 본사의 가맹점 경영간섭 용인을 고용부가 멈춰세운 것.

본사 지시대로 따른 가맹점주들은 불법파견사태 이후 당장 생업을 유지하는게 쉽지 않을 처지에 놓여졌다. 본사 직접고용이든, 합작회사 고용이든 가장 예민하게 대처해야하는 입장이지만 간담회에서 가맹점주들의 목소리는 전혀 들리지 않았다.

직고용 논의가 시작되고 초점은 노조와 본사에 집중되고 가맹점주들의 목소리는 움츠러드는 모양새다. 여기에 시민단체의 중재까지 끼면서 가맹점주들은 점점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이에 노조관계자는 "가맹점주들이 간담회에서 제외된 것이 아니라 그들이 참여하지 않은 것이다"며 "구체적인 이유는 모른다"고 말했다.

하지만 가맹점주를 통해 들은바는 달랐다. 가맹점주 A씨는 "중재를 맡고 있는 시민단체로부터 간담회는 참여하지 않는게 좋다는 권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단체 관계자가 가맹점주까지 간담회에 참여하면 을과을의 싸움으로 비춰질 수 있다고 우려해 가맹점주들은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현재 중점적으로 논의되는 것은 제빵사 직고용 방식을 합작법인과 본사 직접고용 중 무엇으로 할 것인지다. 한국노총은 자회사설립을 통한 직고용으로 한발 물러났고, 민주노총은 본사직접고용의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런 논의에서 피해당사자인 가맹점주가 제외된 것은 의문이다. 제빵사의 처우개선도 필요하지만 가맹점주들의 향후 생업유지를 위한 대책도 함께 마련돼야 진정한 의미의 '상생'이 이뤄지지 않을까.

외부에 어떻게 보일지를 의식하기보다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한 합리적 방안모색에 지혜를 모을 시점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