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계란 죽이는 선별포장업 시행, 대기업 배만 불린다"
상태바
"친환경 계란 죽이는 선별포장업 시행, 대기업 배만 불린다"
  • 김흥수 기자
  • 승인 2017.12.15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계란유통협회, 식용란선별포장업은 환경파괴행위
(사)한국계란유통협회가 서울 용산역 인근 음식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식용란선별포장업'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시장경제

전국의 계란유통인들이 친환경 계란 유통에 역행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정부를 강하게 성토하고 나섰다.

(사)한국계란유통협회(이하 협회)는 14일 오후 서울 용산역 인근 모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식용란선별포장업’은 살아있는 계란을 죽여서 유통시키라는 법"이라며 철회를 주장했다.

지난 10월 국회를 통과한 ‘축산물위생관리법’은 살충제 계란 파동이나 액정란 사태 등의 재발을 방지하고 계란의 위생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개정됐다. 이 개정안은 일반 가정용으로 유통·판매되는 계란에 대해서 '식용란선별포장업' 영업장을 통해 위생적인 선별·포장을 의무화 하도록 하고 있다. 계란유통인들의 사업장이 100평 이상 돼야 하며 세척기·선별기 등 장비를 설치하려면 최소 수억원의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발언하는 최홍근 한국계란유통협회 명예회장 @시장경제

이 날 기자회견을 주도한 ‘식용란선별포장업 반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최홍근 위원장은 “계란은 생물이며 물로 세척하게 되면 죽어버리게 돼 신선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국민들에게 죽은 계란을 먹이는 것이 정부와 정치인들이 할 짓이냐”고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

이어 “국민들에게 죽은 계란을 공급하는 것은 유통인들의 양심에 범죄행위로 각인될 것이다”라며 “개정안대로 ‘식용란선별포장업’이 강행되면 우리 유통인들은 계란의 유통을 전면 거부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식용란선별포장업’이 시행되면 계란의 유통단계가 늘어나게 돼 소비자에게 공급되는 기간이 현행보다 3~5일 정도 길어지게 된다. 소비자들은 그만큼 신선도가 떨어지는 계란을 공급받을 수 밖에 없다. 게다가 물세척도 의무화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살아있는 계란을 먹을 수 없다.

생각에 잠긴 김낙철 고향축산 대표 @시장경제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고향축산의 김낙철 대표는 “‘식용란선별포장업’을 하려면 최하 100억원 이상의 자본이 필요한데 환경파괴를 위해 100억원을 투자하라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우리같은 영세유통인들의 밥그릇을 빼앗아 환경파괴 좋아하는 대기업에게 퍼주기 위한 법안”이라고 비판했다.

한 편 비대위는 이 날 기자회견에서‘식용란선별포장업’의 도입으로 피해를 입게 될 전통시장 상인회와 수퍼마켓 연합회 등을 규합해 범국민대책위를 꾸릴 계획을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