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N] 롱패딩이 등골브레이커? "그건 어른들 선입견!"
상태바
[데이터N] 롱패딩이 등골브레이커? "그건 어른들 선입견!"
  • 김보라 기자
  • 승인 2017.12.17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로 살펴본 2017년 연말 키워드 '롱패딩'
청소년들 "진짜 등골브레이커는 천 쪼가리 40만원 '교복'"
3개월간 버즈량 57만건... 학생-기성세대 간 극명한 입장차
침체되었던 아웃도어 시장, 롱패딩 열풍에 활기 돌아
2017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졸업식. 사진=시장경제신문 DB, 평창롱패딩 포스터. 사진=롯데백화점 제공

"따뜻하지도 않은 천 쪼가리 3~40 만원 주고 사는 '교복'이 등골브레이커죠"

최근 롱패딩의 가격이 지나치게 비싸다는 기사가 연일 보도되면서 청소년들의 롱패딩 구입은 '부모의 등골 브레이커'라는 인식이 팽배해지고 있다. 

판매금액에 따라 최하위, 중상위권, 대장 등 계급을 구분 짓는 '패딩 계급론' 이란 신조어까지 등장하면서 롱패딩 구매는 비판의 대상이 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날이 추워질수록 롱패딩 열기는 식을 줄 모르고 겨울 필수품이 됐다. 10대들 사이에서 시작된 롱패딩 트렌드는 평창올림픽 공식 외투로 자리 잡았고, '완판'까지 기록하면서 연말 키워드로 자리 잡았다.

이에 <시장경제신문>이 올 연말 트렌드인 '롱패딩'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봤다. 그 결과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으로 '등골브레이커'라는 불명예로 부정적인 시선을 가진 기성세대와 긍정적 시선을 가진 청소년 사이에 갈등, 겨울철 교복이 학생들에게 주는 문제점들을 확인했다.

◇  3개월간 57만 건... 날 추워지면서 '롱패딩' 급상승

소셜매트릭스를 통해 2017년 9월 12일부터 2017년 12월 12일까지 최근 3개월간 트위터, 블로그,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뉴스에서 언급된 ‘롱패딩’의 버즈량을 집계한 결과 총 57만 8691건으로 나타났다. 이중 트위터는 45만 747건, 인스타그램 10만 877건, 블로그는 1만 5196건, 커뮤니티 9615건,  뉴스 2256건을 기록했다. 

그래픽디자인=조현준

위 표를 보면 '롱패딩'의 버즈량은 10월 18일부터 변동하기 시작하더니 11월부터 심하게 요동치기 시작했다.

최근 3개월간 롱패딩 버즈량 추이에서 변동 폭이 가장 심한 시기는 11월 23일로 나타났다.

이날은 교복 치마만 입는 여학생들을 대변하며 롱패딩 찬성 관점 트위터가 2만 5천명 가량이 리트윗하며 높은 버즈량을 보였다.

= 트위터 캡쳐

이와 함께 11월 11일 한국일보가 보도한 '고가 롱패딩을 입지 않으면 무시당한다'라는 제목의 기사에 대해 한 트위터 이용자가 "등골브레이커는 교복이다" 라는 반응을 보이자 많은 누리꾼들이 호응을 해 주목할 만한 버즈를 일으켰다.

= 트위터 캡쳐

이 트위터는 교복에 대한 비판 내용이 처음 언급되며 6800여 명이 리트윗을 했다.

또 11월 18일은 평창동계올림픽을 기념해 출시된 롱패딩이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에 따라 버즈량도 급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롱패딩 긍·부정 감성 추이 '철없다' vs '반기다'

롱패딩에 관한 긍·부정 감정추이는 11월 한 달 동안 폭발적으로 일어났다.

그래픽디자인=조현준

11월 말 이른 한파로 '춥다'라는 부정 감성어가 높게 나타났고, 롱패딩의 높은 가격으로 인해 만들어진 '등골브레이커' 라는 단어가 그 뒤를 이었다. '비싸다', '힘들다', '불쌍한', '뒤처지다', '철없는' 등 청소년들을 향한 기성세대의 불편한 시선으로 만들어진 부정감성어들이 자리 잡았다.

긍정 감성어로는 '반기다'가 가장 높은 순위에 올랐는데, 그 이유로는 롱패딩 열풍으로 침체되었던 아웃도어 시장에 활기가 돌고 있다는 평가로 롱패딩 판매를 반긴다는 내용이다. 그 뒤로 '갖고싶다', '좋다', '좋아하다', '사고 싶다' 등 롱패딩 구매를 원하는 내용의 감성어들이 매겨졌다. 

그래픽디자인=조현준

◇ 연관어 여학생 교복 불만 키워드 다수
연관어에서도 1위 ‘패딩’, 2위 ‘유행’, 3위 ‘겨울’, 4위 ‘교복’, 5위 ‘생각’, 6위 ‘여자’, 7위 ‘스타킹’, 8위 ‘여학생’, 9위 ‘10대’, 10위 ‘기성세대’로 랭크됐다.

그래픽디자인=조현준

1위부터 10위까지 살펴보면 겨울철 유행인 패딩 키워드와 스타킹에 얇은 교복을 입어야 하는 10대 여학생의 관한 키워드가 상위권을 섭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점은 언론에서 많이 언급된 '등골브레이커'는 연관어에 오르지도 않았고, 올겨울 내내 주목을 끌었던 '평창롱패딩'은 25위에 랭크되며 교복보다 20위나 낮은 순위에 랭크됐다. 

데이터 분석 정학용 연구원/분석보고서 문의(xiu0430@gmail.com)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