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대출·상환유예... 금융권, 포항 지진피해 中企 지원 잇따라
상태바
특별대출·상환유예... 금융권, 포항 지진피해 中企 지원 잇따라
  • 김흥수 기자
  • 승인 2017.11.17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과 금융권 긴급자금 지원 및 상환유예 지원
포항 흥해실내체육관 대피소

정부와 금융권이 포항 지진으로 피해를 본 시민과 기업을 위한 특별 금융 지원에 나선다.

금융감독원은 16일 포항 지역의 지진으로 인해 시설물 파괴와 여진에 따른 직·간접적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경우 공장·사업장 파괴, 공장 가동 중단 등으로 경영애로가 가중될 수 있어 금융권의 긴급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신용보증기금(신보)은 피해 중소·중견기업에 보증료율을 0.5%로 적용한 3억원 한도의 특례보증을 지원한다.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농신보)은 농어업인, 농림수산단체에 최대 3억원 한도의 우대 보증을 지원한다. 보증 비율은 100%, 한도는 3억원이다. 정부가 포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면 신보와 농신보의 우대 혜택은 더 늘어난다.

은행업권의 지원도 잇따르고 있다. 시중은행들은 대출 원리금 상환 유예나 만기 연장, 긴급 자금 대출 등을 지원한다. 신한은행은 피해 중소기업에 최대 3억원, 개인은 3000만원 이내에서 총 500억원 규모의 긴급자금을 지원한다.

KB국민은행은 피해 고객을 대상으로 최고 2000만원 이내로 긴급생활안정자금대출을 지원한다. 사업자 대출 중 운전자금은 최고 1억원 이내, 시설자금은 피해시설 복구를 위한 필요자금 범위 내까지 지원한다.

IBK기업은행은 지진으로 직·간접 피해를 본 중소기업에 총 500억원 규모의 특별 대출을 실시한다. 기업당 한도는 3억원이고 대출 금리를 최대 1.0%포인트까지 추가로 감면한다. 대출 원금 상환을 유예해주고 대출 기간도 연장해 주기로 했다.

NH농협은행은 지진으로 피해를 본 농업인이나 주민에 최고 1억원, 중소기업에는 최고 5억원까지 대출 지원하며, 최대 1%의 우대금리를 적용한다. 지진피해 고객의 기존 대출금 분할 상환 유예와 만기 연장도 한다. 만기를 연장하면서 대출 금리를 최고 1.0%포인트 감면한다.

우리은행은 총 500억원 한도의 중소기업 경영안정 특별자금과 개인 최대 2000만원의 긴급 생활자금 등을 지원한다. 약정이자 지급이나 창구 송금수수료 등 은행 이용 수수료도 면제한다.

보험사는 보험금 청구와 지급 절차를 신속하게 처리하기로 했다. DB손해보험과 농협생보·손보는 손해액의 50% 내에서 신속히 가지급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KB손해보험은 무료 견인이나 납부 유예, 보상금 선지급 등을 지원한다. 신한생명도 보험료와 대출 원리금 납부를 유예할 예정이다.

신한카드는 피해 고객의 카드대금을 6개월 후에 일시 청구할 방침이다. 일시불 변제가 어려우면 6개월 분납도 가능하다. 연체 중인 고객은 접수 후 6개월까지 채권추심을 중지하기로 했다.

KB국민카드는 최대 6개월의 청구 유예와 함께 최대 18개월까지 일시불과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이용건을 나눠서 결제하도록 한다. 삼성카드는 최대 6개월의 청구 유예와 함께 유예기간 동안 신용카드 일시불이나 할부, 장기카드대출(카드론) 등의 이자 발생분을 모두 면제한다.

금융당국은 각 은행연합회, 생명·손해보험협회, 각 상호금융중앙회 등과 지원에 나선다. 금감원은 금융상담센터(국번 없이 1332)에서 종합 지원 상담을 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