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전용 'O2O 플랫폼', 정부가 개발 지원 나선다
상태바
소상공인 전용 'O2O 플랫폼', 정부가 개발 지원 나선다
  • 김흥수 기자
  • 승인 2017.11.15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국회에서 ‘모바일시대, 소상공인의 대응방안 모색’토론회 열려
사진=소상공인연합회

인터넷 포털 등에 종속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전용 O2O플랫폼 개발을 위한 논의가 활발하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이 주최하고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최승재)가 주관한‘모바일시대 소상공인 대응 전략 모색 토론회’가 14일 국회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모바일시대, 소상공인의 대응 방안 모색’ 주제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노화봉 본부장이 발표를 진행하고 이어진 토론에는 중앙대학교 이정희 교수가 좌장으로, 한국컴퓨터소프트웨어판매업협동조합 김대준 이사장, 소상공인신문 정이훈 대표, 전국이동통신협회 박희정 연구실장, 남서울대학교 최재섭 교수, 중소벤처기업부 권대수 국장 등이 발표자로 나섰다.

이날 토론회에는 토론을 주최한 권칠승 의원을 비롯, 국회 부의장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등이 참석, 모바일 시대를 맞고 있는 소상공인의 대응 전략에 관심이 모아졌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축사를 통해 “소상공인들을 지키는 것이 중산층과 서민을 살리는 것”이라고 말하고, “소상공인의 권리 강화를 위한 법적 제도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박병석 의원은 “온라인 등 유통시장의 급변에 따라 소상공인들은 적응하거나 탈출구를 찾아야 한다” 라며, 토론회를 통해 실질적인 대안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을지로위원회를 이끌었던 우원식 원내대표가 발의한 ‘소상공인 지원법’이 현재 국회에 계류중임을 상기시키며, “갑·을관계의 새로운 정립 등에 나서주신 우원식 대표께서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근거를 확고히 하는 소상공인 지원법의 통과에 적극 나서주실 것을 기대한다” 라고 밝혔다.

이어진 순서로 ‘모바일시대, 소상공인의 대응 방안 모색’ 주제발표에 나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노화봉 본부장은 부동산앱, 배달앱 등 O2O(온·오프라인연계) 플랫폼에 대해 설명하고, “대형마트 및 인터넷 쇼핑의 성장 등으로 위기에 몰렸던 소상공인들이 매출을 성장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O2O시장” 이라고 강조했다.

노 본부장은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환경을 넘나들며 간편하게 결제하는 서비스인 ‘옴니채널’ 구축을 위해 적극적인 ICT 도입을 추진하여야 하며, “이를 위한 선도적인 소상공인들의 노력을 정부가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본격적인 토론에서 발표자들은 “O2O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한 목소리로 강조했다.

한국컴퓨터소프트웨어판매업협동조합 김대준 이사장은 “인터넷 쇼핑시대, 수탈적 거대포털에 의해 종속되던 소상공인들이 O2O 플랫폼을 만들어 하나로 뭉친다면, 새로운 전기를 만들어 갈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를 밝혔다.

토론에 나선 중기벤처기업부 권대수 국장은 소상공인 전용 O2O 플랫폼 사업 지원에 적극적인 의사를 밝혀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권 국장은 “협업화 사업을 통해 소상공인 전용 O2O 플랫폼을 지원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밝히고,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한 소상공인연합회의 관리위원회 구성 등을 주문했다.

소상공인의 O2O 시장 개척에 대한 여러 관계기관의 의견이 일치됨에 따라, 내년 초부터 소상공인 전용 O2O 플랫폼 개발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