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평생교육 단과대학' 강행… 내년 9개 大 1700명 모집
상태바
교육부 '평생교육 단과대학' 강행… 내년 9개 大 1700명 모집
  • 이기륭 기자
  • 승인 2016.08.16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대 농성 장기화, 창원대·원대협 등 반대 합세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본관 점거 20일째를 맞은 16일 이대 학생들은 총장 사퇴를 요구하며 문을 걸어 잠근 채 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시장경제신문

올해 300억원이 투입되는 교육부의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이 애초부터 미흡한 준비였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선취업 후진학 등 평생학습자의 교육 수요를 이미 한국방송통신대, 사이버대, 평생교육원 등이 담당하고 있는데 기존 시스템을 두고 무리하게 사업을 진행하면서 이화여대 점거농성 등 고등교육 현장의 혼란만 초래했다는 것이다.

교육부는 평생교육의 다양성이 평단 사업에 담긴 것이라며 기존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16일 교육부 등에 따르면 평단 사업에 ▲대구대 ▲동국대 ▲명지대 ▲부경대 ▲서울과학기술대 ▲이화여대 ▲인하대 ▲제주대 ▲창원대 ▲한밭대 등 10개교가 선정된 가운데 지난달 28일부터 이대 학생들은 사업 참여를 반대하며 본관을 점거, 농성을 진행 중이다.

대학이 '학위 장사'에 나섰다며 평단 사업을 통한 미래라이프대학 신설 철회 요구에 나선 이화여대 학생들은 학교 측의 백지화 선언에도 최경희 총장이 사퇴하지 않는다면 점거를 해제할 수 없다고 맞섰다.

이화여대 사태에 이어 동국대 총학생회, 창원대 교수회 등 일부 선정 대학은 평단 사업을 뒤늦게 반대하고 나섰다. 지난 10~13일 서울 중구 동국대 본관 앞에서 동대 총학 측은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노숙 농성을 벌였고, 창원대 교수회에서는 최근 평단 사업에 대한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이들 대학 외 다른 평단 사업 선정교는 "반발 없이 평단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문제 제기는 없다" 등 구성원의 반대 의견은 없다는 입장이지만 다소 조심스러운 모습이다.

수능 성적이 적용되지 않는 평단은 자기소개서, 면접 등으로 입학 여부를 결정하고 학비 감면 혜택이 제공되는 등 이화여대를 제외한 사업 참여 대학 9개교는 2017학년도 모집을 통해 약 1600명을 선발하게 된다.

지난해 5월 교육부가 평단 사업 계획을 발표하자 사이버대 협의체인 한국원격대학협의회는 반발했다.

2001년부터 평생교육의 수요를 사이버대가 담당했고 성인학습자 평생교육, 선취업 후진학자 교육 과정을 사이버대에서 10년이 넘도록 운영했는데 이미 진행 중인 교육기관의 활동을 외면한 채 국고를 지원하는 것은 혈세 낭비라고 원대협은 지적했다.

평단 설치 목적, 국가예산 형편성 등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한 원대협은 지난 5월 평단 사업 지원에 대해 청와대 신문고, 국가권익위원회, 기획재정부 교육예산과 등에 민원을 제기한 상태다.

김영철 원대협 사무국장은 "사업 출발부터 잘못된 부분을 지적했다. 틀린 것은 수정해야 하는 데 사업을 진행하려고 하니깐 문제가 터진 것이다. 같은 등록금을 내는데, 학위 취득 과정에서 균등한 혜택이 아닌 불균형으로 진행돼서는 안된다"고 비난했다.

그는 "재직자 특별전형, 방송대 등도 있는데 새로운 사업인냥 진행하는 것에 문제가 커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평생교육 수요를 담당한 방송대에서도 평단 사업에 대해서 곱지 못한 시각을 보내고 있다.

방송대의 한 관계자는 "전국에 방송대 온라인 시스템이 모두 갖추고 있는데 교육부가 예산을 가지고 이렇게 하는지 모르겠다. 방송대는 이미 돈을 들이지 않고 평생교육을 할 수 있는 과정을 운영 중이다. 엉뚱한 곳에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평단 사업에 대한 우려에도 교육부는 일정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오프라인 대학 학위를 원하는 이들이 있고 이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는 것이 평단 사업이다. 사이버대나 방송대 등의 평생교육 수요는 같을 수 있지만, 학습자가 원하는 것은 다를 수 있다. 평단 사업은 단과대 공식 학위과정을 고려한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신입생 모집에 대한 준비 부족, 기존 전형 혼선 등에 대해선 "서류와 면접을 통해 선발하는 평단은 별도 공부가 필요 없다. 시험으로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는 부분이 고려됐다. 재직자 전형 등의 경우 일과 학습을 일반학생처럼 학습할 수 있어 분산된다. (평단은) 수업 참여 형태를 집중을 위해 지원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교육부는 이화여대의 사업 철회로 추가 평단 참여 대학을 선정하지 않고, 전체 사업비 300억원 중 대학별 지원 규모는 이달 중으로 확정할 방침이다.

한편 이화여대는 본관 점거농성 장기화로 학사 행정에 차질을 빚고 있는 가운데 지난 11일 처장단 10명이 분규 사태에 대해 사퇴를 결정했다.

이달 26일 2016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 내달 1일 2학기 개강, 2017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 등을 앞둔 이화여대는 이번 사태로 업무 지연이 심각한 분위기다.

이화여대 관계자는 "본관 내 구축된 시스템과 서류를 이용할 수 없는 상태다. 제한적인 행정 서비스만 지원이 가능하다. 대안을 마련해 행정 정상화를 위해 직원들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