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수도 옷 속에'...패션 업계, 콜라보로 MZ세대 정조준
상태바
'생수도 옷 속에'...패션 업계, 콜라보로 MZ세대 정조준
  • 최지흥 기자
  • 승인 2022.06.15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업 통해 젊은 세대 친밀도 높이는 패션 브랜드들
마크엠은 생수 에비앙과 엔에프엘은 펩시와 콜라보
나이스고스트클럽은 유령과 NBA는 아티스트와 협업
여행 컨셉 패션 콜라보와 이색 팝업스토어도 눈길
패션 업계가 패션과 음악, 식문화 등 개성과 독창적 라이프스타일 취향을 추구하는 MZ(밀레니얼+Z)세대 고객을 겨냥한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잇달아 선보여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진=1.마크엠과 에비앙 콜라보레이션 2.엔에프엘과 펩시 콜라보레이션
패션 업계가 패션과 음악, 식문화 등 개성과 독창적 라이프스타일 취향을 추구하는 MZ(밀레니얼+Z)세대 고객을 겨냥한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잇달아 선보여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진=1.마크엠과 에비앙 콜라보레이션 2.엔에프엘과 펩시 콜라보레이션

패션 업계가 패션과 음악, 식문화 등 개성과 독창적 라이프스타일 취향을 추구하는 MZ(밀레니얼+Z)세대 고객을 겨냥한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잇달아 선보여 관심을 모으고 있다. 단순한 제품 홍보를 넘어 진정한 휴식에 초점을 맞춰 브랜드 체험을 선물하는 이색 콜라보와 팝업스토어도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스트리트 캐주얼 브랜드 마크엠은 프랑스 프리미엄 미네랄워터 브랜드 에비앙(evian)과 함께 콜라보레이션 컬렉션을 공개했다. 롯데칠성음료가 수입·판매하는 에비앙은 프랑스 알프스에서 생산되는 천연 미네랄 프리미엄 워터다. 알프스산맥에서 약 15년 이상 자연정화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에비앙 생수는 천연 미네랄이 풍부한 것이 특징으로 120년 넘게 전 세계인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번 ‘마크엠x에비앙’ 콜라보레이션 제품은 피케 폴로 셔츠, 그래픽 티셔츠, 피케 팬츠, 볼캡 등 10가지 아이템이다. 마크엠의 시그니쳐 캐릭터인 곰돌이가 에비앙 생수를 들고 있는 모습의 3D 그래픽을 협업 상품에 녹여내 소장 욕구를 한층 높였다. 또한 에비앙의 시그니처 컬러인 핑크와 화이트를 활용한 제품은 청량한 무드를 자아내 눈길을 끈다.

제품 라인업에는 여름 휴양지에서 즐길 수 있는 패키지 박스도 마련됐다. 패키지 박스는 에비앙 생수 6병과 마크엠x에비앙 콜라보 판초 타월로 구성됐다.

더네이쳐홀딩스가 전개하는 라이프 스타일 스포츠 브랜드 엔에프엘은 펩시와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선보였다. 여름철 활용하기 좋은 티셔츠와 스포츠 팬츠로 구성된 이번 콜라보레이션 제품은 펩시의 시그니처 컬러를 활용한 컬러블록, 엔에프엘과 펩시의 오리지널 컬러 레터링, 그래픽이 포인트다.

펩시 우븐 블록 티셔츠와 반바지는 레드, 블루 컬러를 활용한 사선 절개 패턴이 돋보이며, 나일론과 폴리 소재를 믹스해 가볍고 터치감이 우수하다. 티셔츠는 옆넥에 트임이 있어 입고 벗기 쉽고, 반바지는 안감에 통기성이 우수한 매쉬 소재를 적용해 여름에도 시원함과 쾌적함을 느낄 수 있다.

이 외에 펩시 레터링 티셔츠와 팬츠는 통기성이 우수한 CP 이중지 원단에 펩시 그래픽을 적용했다. 엔자임 가공 공법으로 착용감이 부드럽고 세탁 후에도 쉽게 변형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펩시 로고가 적용된 병뚜껑, 엔에프엘 쉴드와 미식 축구공이 믹스된 그래픽 등 다양한 디자인으로 출시돼 자신의 개성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사진=1.나이스코스트클럽 2.NBA
사진=1.나이스코스트클럽 2.NBA

키치한 유령 그래픽과 세련된 컬러매치를 통해 사랑받고 있는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인 나이스고스트클럽은 위트 있고 재미있는 협업 컬렉션을 잇달아 2개를 선보였다.

국내 패션 브랜드 최초로 ‘귀멸의 칼날’ 협업 컬렉션을 진행한 바 있는 나이스고스트클럽의 첫 번째 협업 제품은 시티 캐주얼 브랜드 에노우와 ‘파티(Party)’라는 컨셉으로 에노우의 강아지 케릭터 ‘레오’를 변형해 유령 케릭터들과 새로운 뉴 디자인 그래픽으로 구성한 것이다.

여름을 겨냥해 활용도가 높은 화이트, 블랙 컬러의 반팔티셔츠를 비롯, 에노우의 시그니처인 플리츠 아이템을 여성용으로 재해석한 플리츠 레이어드 팬츠와 여름 코디에 활용하기 좋은 체커보드 패턴의 숏츠, 써머 햇 등으로 출시됐다.

두 번째 협업은 나이스고스트클럽의 옷을 입은 소녀가 꼬마유령 캐스퍼의 영화 속 주인공이 되어 유령들과 귀여운 사교 모임을 즐긴다는 컨셉으로 기획됐다.

사람들과 친해지고 싶은 착하고 심성 고운 ‘꼬마유령 캐스퍼’와 친절한 유령들의 모임이라는 아이디어에서 비롯된 나이스고스트클럽의 세계관이 재치 있게 맞아 떨어져 더욱 유머러스하고 키치한 협업이 완성됐다.

니트, 파자마 등 할로윈데이 컨셉에 충실한 아이템을 선보였던 첫번째 협업에 이어 두번째 협업에서는 다양한 그래픽과 트렌디한 프린트 기법을 적용한 반팔 티셔츠는 물론, 캐스퍼 그립톡, 키링, 러그 등 캐릭터 IP 협업을 더욱 쉽게 즐길 수 있는 아이템으로 구성됐다.

한세엠케이의 스트리트 캐주얼 브랜드 NBA는 팝 아티스트 에디강과 협업한 ‘NBA X 에디강’ 콜라보레이션 리미티드 에디션을 내놓았다. 이번 콜라보레이션 에디션은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하며 현대 미술계에서 주목받는 유명 아티스트 에디강과의 만남으로 출시 전부터 제품의 소장가치가 높을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에디강은 유년 시절부터 동경해온 NBA 인기팀 시카고 불스의 황소 로고에서 착안, ‘NBA X 에디강 캐릭터’를 새롭게 탄생시키는 등 NBA에 대한 팬심을 가득 담은 더욱 특별한 에디션을 선보였다.

셋업 스타일링이 가능한 티셔츠, 바지를 비롯한 볼캡, 버킷햇 구성으로 실용적이면서도 다양한 라인업도 특징이다. 아이코닉한 캐릭터 심볼을 제품 전면에 적용해 브랜드 오리지널리티는 물론 트렌디함을 살린 점이 돋보인다.

주력 아이템 중 ‘불스 미니로고 티셔츠’는 여유로운 루즈핏의 편안한 착용감으로 원마일웨어로 활용하기 좋다. 손글씨 느낌의 캐릭터 미니로고를 그래픽 자수기법으로 적용해 유니크한 디테일을 더했으며, 부드럽고 시원한 원단을 사용해 지금부터 여름까지 착용할 수 있다.

한편 여행을 컨셉으로 내세운 이색 콜라보도 눈길을 끈다. 우선 하이라이트브랜즈가 전개하는 라이프스타일웨어 브랜드 폴라로이드 스타일(Polaroid Style)은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 브랜드 아웃도어 프로덕츠(OUTDOOR PRODUCTS)와 함께 협업한 새로운 컬렉션을 출시했다.

‘폴라로이드 스타일X아웃도어 프로덕츠’ 협업 컬렉션 주제는 ‘여행의 순간(Journey Snap)’이다. 찍는 순간이나, 시간이 지나 다시 볼 때도 마음을 설레게 하는 여행사진의 힘을 디자인에 녹였다.

폴라로이드 카메라를 상징하는 화이트프레임에 아웃도어 감성 사진을 콜라주한 그래픽과 상의 네크라인 뒤에 폴라로이드의 상징인 레인보우 테이핑으로 포인트를 주며 경쾌함을 살렸다.

이번 협업 컬렉션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아이템이 주류를 이룬다. 티셔츠와 숏팬츠, 크롭티셔츠와 롱원피스 등 피크닉, 여행, 캠핑 등 다양한 야외활동 T.P.O(시간, 때, 장소)별 다채로운 아이템으로 구성됐다.

대표 아이템 티셔츠는 여행지 어디선가 봤을 법한 평범한 풍경을 뻔 하지 않게 담아낸 사진구도와 빈티지한 컬러가 특징으로 생동감 있는 아웃도어 패션을 완성한다. 힙한 느낌의 크롭티셔츠와 발랄한 소녀매력을 자아내는 원피스와 버킷햇은 양사 브랜드의 주요 소비자인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했다.

여행을 컨셉으로 내세운 이색 콜라보도 눈길을 끈다. 사진=1.폴라로이드 스타일 2.코닥어패럴
여행을 컨셉으로 내세운 이색 콜라보도 눈길을 끈다. 사진=1.폴라로이드 스타일 2.코닥어패럴

하이라이트브랜즈가 전개하는 또 다른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웨어 브랜드 코닥어패럴은 강원도 고성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이스트사이드바이브클럽’에서 7월 5일까지 이색 팝업스토어 ‘코닥어패럴X이스트사이드바이브클럽’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강원도 고성은 이국적 휴양의 멋을 만끽할 수 있는 대표적 휴가지이자 서핑 명소이며, 이곳에 위치한 이스트사이드바이브클럽은 카페, 펍, 플리마켓과 전시 등 다양한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오션뷰의 1천여평 복합문화공간이다.

코닥어패럴은 바다와 숲 등 강원도 고성의 지역적 색채를 잘 드러낸 공간에서 브랜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며 코닥만의 아이덴티티를 소비자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팝업스토어는 오픈형 카페 테라스와 연결된 공간의 개방감을 한껏 살려, 130여년 코닥(KODAK) 아날로그 헤리티지를 자연과 어우러진 뉴트로 감성으로 꾸며졌다.

클래식한 카메라와 코닥 컬러를 살린 파라솔, 아카이브 포스터 등으로 꾸민 팝업스토어는 방문객들에게 코닥어패럴만의 색다른 브랜드 경험 제공과 인스타그래머블(SNS에 올릴만한 사진) 공간으로도 손색없다.

또한 카메라와 필름에 기반을 둔 코닥만의 아이덴티티를 십분 살려 즉석 카메라 부스 ‘코닥네컷’을 설치해 팝업스토어를 방문한 연인, 친구, 가족 단위로 즐거운 추억을 쌓을 수 있다.

무엇보다 방문객들은 휴가지 패션 아이템인 코닥어패럴 여름 신제품을 둘러보며, 구매도 가능하다. 대표 제품인 ‘메일러 1940 반팔티셔츠’를 포함해 여행지에서 돋보이는 밝은 컬러와 과감한 프린팅의 티셔츠, 반바지, 모자 등이 다양하게 준비됐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