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신공항, LH 역할 주목... 대구‧경북 "종합시행사", LH "미확정"
상태바
TK신공항, LH 역할 주목... 대구‧경북 "종합시행사", LH "미확정"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2.06.07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TK공약 1호 '통합신공항'... 사업비 11~12兆
사업 주체로 LH 유력 거론... "사실상 참여 확정" 시각도
홍준표 시장 "가덕도처럼 특별법으로 국비 지원"
이철우 경북도지사 "특별법 늦어, LH 즉각 나서야"
LH "참여 여부, 역할과 범위 등 결정된 것 없어"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이하 TK신공항) 사업이 대통령 공약 사항에 포함된데 이어 정부가 적극적 추진 의사를 밝힘에 따라 LH의 참여 여부 및 역할·범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사업 참여자로 LH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신공항 개발과 같은 대형 인프라 사업에 공공기관이 참여하지 않은 예가 거의 없고, 배후단지 건설과 도시계획을 을 포함하는 사업 특성상 LH 참여는 사실상 확정된 것이나 다름이 없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일반적 관측이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이미 LH를 TK신공항 개발의 ‘종합시행사’로 확정짓고 있지만 LH는 “확정된 것이 없다”며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TK신공항은 기존 공항 이전, 신공항과 부지 개발 등으로 사업비만 11~12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지난달 8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는 대구에서 대국민 보고회를 열고, 대구 지역 15대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1번 공약은 ‘대구경북을 세계로 선도할 글로벌 경제물류공항 건설’, 이른바 ‘TK신공항’ 건설이다.

새 정부가 TK신공항을 추진하는 이유는 ‘지역균형발전’ 때문이다. TK신공항 개발 시 주요 기업의 비수도권 이전이 활성화되고, 국내외 투자 촉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정부는 전망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례 없는’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큰 폭의 세제 혜택과 규제 완화를 예고했다.

TK신공항 개발은 단순한 신공항 건설로 볼 수 없다. 기존 군공항을 이전시키고, 남은 부지를 개발해야 한다. 도로·철도 등의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고, 배후 산업·물류단지와 연계하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 사업에 가깝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신공항 건설 ▲기존 부지 개발 ▲교통 인프라 ▲배후 산업·물류 거점 신설로 나눌 수 있다.

TK신공항의 개항 시기는 ‘2028년’이다. 2028년까지 경북 군위군 소보‧의성군 비안 일원에 대구 동구 K-2 군공항과 대구국제공항(민간공항)을 모두 이전·건설해야 한다. 군공항은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이전 및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TK신공항 규모는 활주로 3200m, 여객터미널 수용인원 1000만명, 물류터미널 용량 30만t 이상이다. 특히, 2030년까지 대구 동구 K-2 군공항 후적지 7.1㎢(약 215만평)를 첨단산업과 상업 중심지로 조성한다는 복안도 마련돼 있다.

이 밖에도 중앙고속도로 확장, 경부선 서대구역에서부터 통합신공항을 거쳐 중앙선 의성역까지 광역철도 확대, 3차원 도심 항공 교통체계인 '도심 항공 모빌리티' 등을 도입한다.

사진=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진=대통령직인수위원회

초대형 국책 사업이기 때문에 ‘개발 방식’과 ‘사업 주체’를 놓고 관심이 커지고 있다. LH는 사업 공동 주체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대구시와 경북도는 LH를 ‘종합 시행사’로 규정했다. 대구시는 “LH의 역할은 TK신공항 종합 시행사”라며 “K-2 군공항, 대구국제공항(민간공항) 이전‧개발과 신공항 건설을 맡는다”고 밝혔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후보 시절 “새로운 법을 만들면 가덕도공항과 엮여서 같이 갈 수밖에 없다”며 “(통합신공항 건설은 LH가 시행사를 맡아) 현행대로 하는 게 가장 빠른 길”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어 “국가산업이기 때문에 LH가 맡아야 하고, LH가 건설을 담당하게 되면 결국 나라에서 하게 되는 것”이라며 LH 참여의 당위성을 부연했다.

홍준표 대구시장는 이 도지사와 다소 결이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홍 시장은 국회의원 시절 자신이 발의한 '대구통합신공항특별법'을 올해 안에 통과시켜 통합신공항 건설과 공항 산단 조성, 교통망 구축 등을 국비로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경우 LH 참여 범위와 역할은 축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LH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LH 관계자는 “대통령 공약 사안이지만 신공항 건설 특별법으로 진행할지, 즉각 국비를 투입해 진행할지 결정되지 않았다. 우리가 사업을 맡을지 구체적으로 확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