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포털·앱에 제8회 지방선거 특집 페이지 오픈
상태바
카카오, 포털·앱에 제8회 지방선거 특집 페이지 오픈
  • 최유진 기자
  • 승인 2022.05.20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후보자 탭 추가... 정보 한눈에 확인
사전투표 현황, 출구조사 등 정보 노출 예정
허위사실, 비방 게시물 신고 배너 마련
사진=카카오
사진=카카오

카카오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이하 지방선거) 정보를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특집 페이지를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지방선거는 다음달 1일 치뤄진다.

특집 페이지는 포털사이트 다음(Daum)에 마련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주요 방송사, 다음 뉴스 제휴 언론사가 제공하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후보자, 여론조사, 토론회, 개표현황 등 관련 주요 정보를 담을 예정이다.

모바일 다음앱에는 관련 정보를 한눈에 확인 가능한 '선거탭'도 마련했다. 선거일정에 맞춰 사전투표 현황, 출구조사 관련 정보, 지역별 개표현황 등 유용한 정보를 차례로 선보인다.

특집 페이지 홈 화면에서는 지방선거 관련 뉴스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용자가 관심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 언론사 뉴스가 최신순으로 제공된다. 이와 함께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알아두면 쓸모있는 선거정보' 코너도 마련했다. 이 밖에 ▲허위사실 및 비방 게시물 신고 ▲오보 및 권리침해 신고 ▲불공정 기사 모음 배너를 통해 허위 정보 확산을 막는다.

'후보자' 메뉴에는 전국 모든 지역구에 출마한 시도지사, 구시군의장, 교육감 후보자 정보가 게시된다. 이용자가 관심 시·도·군·구 지역을 선택하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후보자의 기본 정보와 공약 등이 제공된다.

이달 27일부터 28일까지 양일간 진행되는 사전투표 기간에는 전국 단위 투표율을 공개한다. 다음 달 1일 선거일에는 지역별 투표율, 개표 현황 등을 직관적이고 입체적인 그래프를 통해 실시간으로 집계한다. 선거 다음 날에는 정당별, 지역별 선거 결과와 당선자 목록에 대한 정보를 안내할 계획이다.

카카오는 지방선거 특집 페이지와 함께 카카오맵과 다음 검색을 통해서도 선거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포털 다음에서 '지방선거' 관련 키워드 검색 시, 검색 결과를 통해 선거 일정, 지역별 후보자, 출구조사, 실시간 투표율 등 관련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카카오맵을 통해서 사전 투표소, 선거일 투표소 위치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지방선거 유권자들 관심과 참여를 높이는 동시에 정확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특집 페이지를 준비했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협력을 통해 포털 다음 이용자에게 선거 관련 중요한 정보들이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식 선거운동 기간인 이달 19일부터 31일 24시까지는 실명 인증한 이용자만 뉴스 서비스 댓글 작성이 가능하다. 카카오는 지난 2019년 12월 인물 관련 검색어 서비스를 폐지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지방선거 후보자들의 관련 검색어를 제공하지 않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