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암흑기 끝나나... 해외시장 곳곳에서 '희소식'
상태바
화장품 암흑기 끝나나... 해외시장 곳곳에서 '희소식'
  • 최지흥 기자
  • 승인 2022.05.09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샤, 美 아마존 진출 1년 만에 매출 두 배 '껑충'
AGE 20's, 로프트 등 일본 오프라인 채널 공략
어헤즈, 대만 수출 이어 아시아 시장 본격 진출
라카, 토코보, 보다나 신제품 완판 소식도 눈길
에이블씨엔씨의 대표 화장품 브랜드 미샤는 미국 최대 이커머스 채널에서 1년 만에 매출이 2배가 넘었다고 밝혔다. 사진=에이블씨엔씨
에이블씨엔씨의 대표 화장품 브랜드 미샤는 미국 최대 이커머스 채널에서 1년 만에 매출이 2배가 넘었다고 밝혔다. 사진=에이블씨엔씨

위드 코로나 시대가 도래하면서 국내 화장품 브랜드들의 해외 시장 공략이 다시 기지개를 켜고 있다. 먼저 에이블씨엔씨의 대표 화장품 브랜드 미샤는 미국 최대 이커머스 채널에서 1년 만에 매출이 2배가 넘었다고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미샤는 2020년 4월 미국 법인을 재설립하고 미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에 입점한 지 1년 만에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미샤의 2021년 매출은 전년 대비 115% 성장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에이블씨엔씨는 미샤의 현지화 전략이 미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저격했다는 분석이다. 미국 시장에서 ‘10단계 스킨케어’로 상징될 만큼 정교하고 철저한 피부관리로 주목받고 있는 K-뷰티 트렌드와 코로나 이후 스킨케어 제품 및 셀프 스킨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도 아마존 내 매출 견인의 요인으로 작용했다.

실제로 미샤의 'M 퍼펙트 커버 비비크림'은 미국 아마존 전체 비비크림 카테고리 내에서 글로벌 유명 뷰티 브랜드들과 함께 매출 기준 상위 5개 상품으로 이름을 올리며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에이블씨엔씨는 미국 내 화장품 주요 소비층으로 급부상한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에 집중하는 것은 물론, 올해 다수의 오프라인 리테일 채널에 입점하며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아마존 내에서는 맞춤형 상품 페이지, 키워드 광고, 가격정책 등 그동안 쌓은 노하우를 미샤 외 어퓨, 셀라피, 라포티셀 등에 적용하며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애경산업의 대표 화장품 브랜드 AGE 20’s(에이지투웨니스)는 최근 일본 전역 오프라인 채널에 진출하며 판매채널 확대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일본 오프라인 시장에 선보이는 제품은 AGE 20’s의 대표 제품인 ‘에센스 커버팩트’와 ‘시그니처 에센스 커버 톤업 베이스’ 등이다.

AGE 20’s는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등 해외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는 대표 제품 등을 일본 오프라인 시장에 선보임으로써 차별화된 제품력을 바탕으로 인지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판매 채널은 일본 최대 쇼핑몰인 ‘이온몰’(AEON Mall), 멀티브랜드숍 ‘로프트’(LOFT), ‘도큐핸즈’(TOKYU HANDS) 등 일본 주요 10개 채널이다. 또한 일본 시장 내 AGE 20’s의 판매 확대를 위해 향후 판매 채널을 넓혀나갈 계획이며 마케팅도 적극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사진=1.애경산업 2.어헤즈
사진=1.애경산업 2.어헤즈

아이엘사이언스의 자회사 어헤즈도 그동안 국내 판매에 주력해오던 헤어케어 제품을 주변 아시아 국가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최근 대만과 베트남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한 어헤즈는 일본 최대 전자상거래 중 하나인 아마존 재팬을 비롯한 아시아 각국으로 직접 판매를 통해 시장을 선점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국내 시장에서도 연일 완판 소식들이 전해지며 코로나 시대 종결과 함께 화장품 시장의 부활 신호탄이 쏘아 오르고 있다. 라카코스메틱스가 전개하는 국내 최초의 젠더 뉴트럴 뷰티 브랜드 라카가 지난 3월 론칭한 ‘프루티 글램 틴트’는 정식 출시 전 진행된 프리오더(선주문) 이벤트에서 5일 만에 전량 소진된데 이어 연일 검색량이 증가하며 베스트셀러에 등극했다고 전했다.

제품 출시 직후 한 달 간 국내 포털 사이트 내 브랜드 검색량이 이전 대비 400% 이상 증가하는 등 소비자 유입을 견인했으며, 단기간 내 최대 누적 판매량을 경신한 베스트셀러로 떠올랐다는 것.

해외 반응도 뜨겁다. 일본과 한국에서 동시 진행된 3월 프리오더 이벤트 이후 3일간 글로벌 뷰티 플랫폼 큐텐재팬에서 판매량 및 매출액 합산 기준 뷰티 랭킹 1위, 포인트 메이크업 카테고리 1위, 립 메이크업 카테고리 1위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라카는 출시 두 달만에 새로운 컬러 8종을 추가 출시하고 공격적인 마케팅 전개에 나설 예정이다.

사진=1.라카 2.토코보 3.보다나
사진=1.라카 2.토코보 3.보다나

토코보는 지난 4월 18일 출시한 비건 성분의 선케어 2종, ‘바이오 워터리 선 크림’과 ‘코튼 소프트 선 스틱’이 출시 2주만에 초도 물량이 완판 됐다고 밝혔다.

‘바이오 워터리 선크림’과 ‘코튼 소프트 선스틱’이 바르자마자 실감할 수 있는 탁월한 사용감에 저자극, 비건 성분 활용으로 믿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확실한 자외선 차단 효과까지 갖춰 소비자 사이에서 ‘차세대 선크림 강자’로 입소문 나며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헤어 브랜드 보다나는 신제품 ‘데미지 커버 헤어 에센스’가 인기 크리에이터 ‘하이예나’ 큐레이션 패키지에 참여해 오픈 당일 완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예나 박스’는 4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크리에이터 하이예나가 애정 하는 아이템들로 구성한 뷰티 큐레이션 박스다. 최대 80% 할인가로 선보인 큐레이션 패키지는 한정 수량으로 제작됐다.

보다나 데미지 커버 헤어 에센스는 ‘예나 박스’를 구입한 선착순 500명에게 증정됐으며 4월 13일 판매 당일 준비 수량이 모두 매진되는 성과를 올렸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