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산 '등록말소' 위기... 국토부 "가장 엄한 처벌"
상태바
HDC현산 '등록말소' 위기... 국토부 "가장 엄한 처벌"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2.03.14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붕괴 원인, HDC현산의 무단구조 변경" 확정
처벌 수위 주목... 가장 엄한 처벌은 '등록말소'
국토부 "동바리 제거가 가장 큰 실수"
"제재 포함한 재발방지책, 3월 중 발표할 것"
"단지 전체 철거는 나머지 동 안전진단 후 판단"
김영국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이 1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지난 1월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 중에 발생한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아파트 붕괴사고 원인조사 결과 발표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은 김규용 건설사고조사위원회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영국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이 1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지난 1월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 중에 발생한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아파트 붕괴사고 원인조사 결과 발표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은 김규용 건설사고조사위원회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HDC현대산업개발에게 법령이 정한 가장 엄정한 처벌을 할 계획이다” 김영국 기술안전정책관

국토교통부가 14일 광주광역시 화정동 아이파크 아파트 붕괴사고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HDC현대산업개발의 '등록말소'를 염두에 둔 처벌 계획을 밝혔다.

현재 국토부가 HDC현산에게 가장 엄하게 내릴 수 있는 처벌은 건설산업기본법에 따른 ‘등록말소’다. 실제로 국토부는 이번 참사와 관련해 ‘고의나 과실로 건설공사를 부실하게 시공하여 시설물의 구조상 주요 부분에 중대한 손괴를 일으켜 공중(公衆)의 위험을 발생하게 한 경우’에 해당하는지 검토 중이다. 특히, 불법 재하도급까지 확인된다면 ‘등록말소’도 불가능한 처분은 아니다. 현재 불법 재하도급 등의 여부는 국토교통부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붕괴사고 건설사고조사위원회에서 조사 중이다.

다음은 조사위원회 브리핑 후 국토부 김영국 기술안전정책관과 김규용 건설사고조사위원장(충남대 교수)의 일문일답.

-국토부 장관께서도 최고 수준의 제재를 언급했다. 그 정도의 제재가 가능한가?

김영국 정책관: (최고)제재의 수준은 현재 검토 중에 있다. 다만 현재 이 사건이 중하고 이 사건의 이러한 사고의 어떤 재발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크기 때문에 법령이 정하는 가장 엄정한 처벌을 할 계획으로 있다.

-사고는 201동에서 발생했다. 다른 동은 안전한가.

김영국 정책관: (광주)서구청에서 안전진단 전문기관을 선정했다. 그 과정에서 안전 진단이 전 동에 걸쳐 이뤄질 것이다. 거기 따라 이걸 보강할지 철거할지 결정될 것이다.

-학동 참사에 이은 연속 참사다. HDC현산에 대한 가중 처벌이 가능한가.

김영국 정책관: 서울시에서 청문절차를 진행 중이다. 아직 최종처분은 나오지 않았다. 서울시 청문 결과가 우리의 판단의 고려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조사위에서 책임 소재를 HDC현산의 무단 구조 변경으로 명확이 했다. 설계를 임의적으로 변경한 주체는 누구인가.

김영국 정책관: 총괄적으로는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의 책임이다. 하도급을 받은 가현건설도 책임이 있다.

-설계 변경은 왜 했나?

김규용 위원장: 애초 기본 설계 도면에는 39층과 38층 사이에 슬래브가 2중 구조로 되어 있다. 그것을 원래는 재래식 공법으로 수행을 하도록 되어 있었지만, 실제적으로 불가능해서 공법 변경을 하게 됐다. 이 과정에서 구조기술사의 구조안전성 검토를 받고, 감리의 승인을 받는 절차가 누락됐다.

-어떤 업체가 콘크리트 레미콘을 타설했나.

김규용 위원장: 화정동 아이파크 현장의 콘크리트 납품 업체는 전체 사업에 있어서는 11개이고, 201동은 9개 업체다.

-동바리를 조기철거한 이유는 무엇인가.

김규용 위원장: 작업의 편의성을 위해서 가설재를 인입구로 활용하기 위해 그렇게 한 것으로 파악된다. 38층에서부터 36층에 이르는 부분은 39층 콘크리트 타설이 되는 시점에서는 어떤 이유에서든 철거가제도가 되면 안 된다. 구조적 위험성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동바리를 제거한 것이 굉장히 큰 실수였다.

-고의성이나 있다고 판단하는가.

김영국 정책관: 콘크리트 불량은 어느 원인에서 발생했는지 사실상 파악이 불가능하고, 여러 가지 복합적인 것으로 잡았다. 오늘 사고조사위원회 조사결과가 나왔고, 경찰이 수사중이기 때문에 그걸 종합적으로 해서 법률적 판단을 하려고 한다. (고의성은)검토 중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