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출 만기연장 계획, 인수위 이달 말 발표
상태바
코로나 대출 만기연장 계획, 인수위 이달 말 발표
  • 최유진 기자
  • 승인 2022.03.13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기 연장 잔액 지난해 말 기준 116조6000억원
윤 당선인 인수위 구성 이후 구체적 논의
코로나 극복 위한 긴급구조플랜 적용 주목
소상공인 맞춤형 지원 방안 도입 눈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사진=시장경제DB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사진=시장경제DB

정부와 금융업계가 소상공인 4차 대출 연장에 대해 협의 중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인수위원회가 구성되면 논의를 거쳐 이달 말 구체적인 계획을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계획안에 윤 당선인이 강조했던 '코로나 극복을 위한 긴급구조플랜'이 포함될지 주목되고 있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가 4차 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과 상황 유예 조처 세부 지원 계획에 대해 논의중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이달 말 발표된다. 만기 연장 잔액은 지난해 말 기준 116조 6,000억원이다. 원금과 이자 상환 유예 잔액은 각각 12조 2,000억원, 5조 1,000억원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상황에 맞춘 '맞춤형 지원방안'도 금융권과 논의 중이다. 소상공인들의 경영 실태 미시분석 결과를 토대로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매출액 등이 조사 기준이 되며 주요 지원대책은 윤 당선인 공약을 반영해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윤 당선인은 '코로나 극복을 위한 긴급구조플랜'을 가동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피해자에 대한 과감한 금융지원과 1997년 외환위기 당시 도입한 긴급구제식 채무조정 방안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의 기존 대출금 만기를 연장하고 세금, 공과금, 임대료, 인건비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소액 채무에 대해서는 원금 감면 폭을 지금보다 70%에서 90%까지 확대하고 부실 또는 부실 우려 채무를 일괄적으로 매입해 관리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채권 매입사업 규모를 2조원에서 10조원까지 확대하는 방법이 거론되고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