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생각 받아요"... 특허청, '전 국민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상태바
"창의적인 생각 받아요"... 특허청, '전 국민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 최지흥 기자
  • 승인 2022.01.31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대학생에서 올해 전국민 확대
단체, 개인 3개 부문씩 총 6개 분야
2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진행
특허청이 전 국민의 혁신적인 아이디어 제안을 촉진하고 활발한 아이디어 거래환경을 만들기 위해 ‘전 국민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2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개최한다. 사진=시장경제신문 DB
특허청이 전 국민의 혁신적인 아이디어 제안을 촉진하고 활발한 아이디어 거래환경을 만들기 위해 ‘전 국민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2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개최한다. 사진=시장경제신문 DB

특허청이 전 국민의 혁신적인 아이디어 제안을 촉진하고 활발한 아이디어 거래환경을 만들기 위해 ‘전 국민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2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아이디어 거래 플랫폼을 통해 진행된다. 분야는 크게 단체분야와 개인분야로 나눠 각 분야별 3개 부문씩 총 6개 부문으로 이뤄진다. 단체는 일반팀, 가족팀, 친구(동료) 팀 분야로, 개인은 성인, 대학(원)생, 중·고등학생 부문으로 구분된다.

이는 특허청이 올해 양질의 아이디어가 더 많이 제안되고 거래될 수 있도록 경진대회의 참가자격, 시상자 수 등을 작년보다 확대한 결과다. 지난해에는 대학생과 대학원생만 참가가 가능했는데 올해는 전 국민으로 확대했으며, 작년 16건에 불과했던 시상 규모도 올해 30건으로 크게 늘렸다.

참가자는 아이디어 거래 플랫폼을 통해 기업이 제시한 과제에 해결방안을 제안 하거나 본인의 아이디어를 판매할 수 있고, 타인에게 무상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나눠주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활동 실적이 우수한 경우에는 특허청장상 등 연말시상뿐만 아니라 총 3회에 걸쳐 포상을 받을 수 있으며, 시상과는 별개로 본인의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는 기업과 거래해 거래대금을 획득할 수도 있다.

연말 시상의 경우 해당 플랫폼에서 활동한 실적을 집계해 성적 우수상 18건(특허청장상 2건 포함)과 특별상 12건 등 총 30건을 시상하고 약 1,400만원 상당의 상금과 부상이 지급될 예정이다.

또한 연말에는 거래여부와 상관없이 참가자(팀)별로 아이디어를 신청(팀(명)당 1건)받아 평가를 통해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해 별도로 시상(총 6건)도 진행한다. 수시포상의 경우는 회차별 실적이 우수한 단체분야 9개팀과 개인분야 9명을 총 3차례에 걸쳐 모든 부문별로 선발해 포상한다.

이와 관련 특허청 김기룡 아이디어거래담당관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안되고 거래되는 등의 아이디어 활동이 촉진되기를 기대한다”면서 “기업들이 당면한 문제를 국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해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경진대회 참가신청은 아이디어 거래 플랫폼에서 회원가입을 완료하고 대회기간 내에 참가신청서를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