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장기화가 '면역' 관심 불렀다... 건기식 시장 다양성 무장
상태바
코로나 장기화가 '면역' 관심 불렀다... 건기식 시장 다양성 무장
  • 최지흥 기자
  • 승인 2022.01.18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확산에 면역 내세운 건기식 인기
기능성 원료 함유 제품 봇물
명절 앞두고 선물 구매 증가세
한국인 선물용 구매 비율 30.8%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국내 건기식 시장 규모는 2016년 3조 5,563억원에서 2021년 5조 454억원 규모로 성장했으며, 지난해 한국인의 선물용 건기식 구매 비율은 30.8%로 전년 대비 7.2% 증가했다.  사진=지쿱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국내 건기식 시장 규모는 2016년 3조 5,563억원에서 2021년 5조 454억원 규모로 성장했으며, 지난해 한국인의 선물용 건기식 구매 비율은 30.8%로 전년 대비 7.2% 증가했다. 사진=지쿱

코로나 장기화로 ‘면역’이란 키워드가 화두가 되면서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 업계가 차별화된 성분이 함유된 제품들을 쏟아내고 있다. 특히 설 명절이 다가오면서 건기식을 구입하려는 이들이 늘면서 관련 시장에서도 치열한 마케팅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국내 건기식 시장 규모는 2016년 3조 5,563억원에서 2021년 5조 454억원 규모로 성장했으며, 지난해 한국인의 선물용 건기식 구매 비율은 30.8%로 전년 대비 7.2% 증가했다.

이에 따라 설 명절 선물로 마케팅에 나선 이른바 ‘면역’을 강조한 건기식들이 주목받고 있다. 우선 홍삼을 내세운 제품들이 관심을 모은다. 홍삼에 함유된 고분자 성분인 사포닌의 흡수율을 높인 제품으로 알려진 지쿱의 ‘CK밸런스 더블업’은 지쿱의 모회사인 제너럴바이오가 자체 개발한 MEBT 생물전환기술로 고분자 사포닌을 컴파운드 K로 전환해 유효성분의 흡수율을 높인 건기식품이다.

사포닌의 체내 흡수가 어려웠던 소비자들에게 제격이며 6년근 인삼을 주원료로 함유해 인지능력 및 관절 건강을 도와 청소년부터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설 선물로 안성맞춤이다

사진=1.지쿱의 'CK밸런스 더블업' 2.JW중외제약의 '여성이 건강해질 유산균 리스펙타' 3.동아제약의 '굿 아이'
사진=1.지쿱의 'CK밸런스 더블업' 2.JW중외제약의 '여성이 건강해질 유산균 리스펙타' 3.동아제약의 '굿 아이'

프로바이오틱스도 높은 수요와 타깃층을 세분화한 제품으로 올해 설 선물 시장에서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여성의 질 건강을 돕고 항균 효과가 있는 락토페린을 함유해 여성 질환 예방을 돕는 JW중외제약의 ‘여성이 건강해질 유산균 리스펙타’는 새콤달콤한 베리 맛으로 하루 한 포 섭취만으로 질 내부 밸런스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청소년부터 중장년층까지 잦은 질염으로 불편함을 겪는 여성들을 위한 선물로 적합하다.

또한 오랜 시간 스마트폰 및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어린이들과 현대인들을 위한 동아제약의 ‘굿 아이’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지아잔틴복합추출물이 함유돼 노화로 감소할 수 있는 황반색소밀도 유지를 돕고, 세포를 보호하는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E를 함유해 눈 노화 현상으로 고민이 깊은 사람들에게 제격이다.

차별화된 성분을 내세운 제품들도 주목 받고 있다. 신약개발 전문기업 바이오리더스가 면역기능에 중점을 둔 면역88 제품 뉴라인으로 새롭게 출시한 ‘면역88골드’는 식약처에서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면역기능성 원료 PGA-K(폴리감마글루탐산칼륨)를 주성분으로 함유한 기능성 제품이다.

면역기능 핵심성분인 PGA-K을 통해 우리 몸의 NK세포(Natural Killer Cell)를 활성화시켜 자기방어 면역능력을 끌어올리는 저격수 역할을 강화한다. 바이오리더스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한 PGA-K는 아미노산 고분자 성분으로, 선천면역을 대표하는 NK세포의 활성도를 크게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성모병원에서 건강한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에서 PGA-K 섭취 8주만에 NK세포 활성도가 52.3% 이상 크게 증가했다. 이는 상황버섯 대비 330%, 인삼 대비 150% 이상 높은 활성 수준이다.

사진=1.바이오리더스의 '면역88골드' 2.뉴오리진의 '에스트리션 유한백수오'
사진=1.바이오리더스의 '면역88골드' 2.뉴오리진의 '에스트리션 유한백수오'

뉴오리진이 최근 리뉴얼해 선보인 여성 갱년기 건기식 ‘에스트리션 유한백수오’ 라인은 국내 최초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여성 갱년기 기능성을 인정받은 유한의 독점 원료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을 사용한 제품이다.

‘유한백수오 올인원’과 ‘유한백수오 마스터9’ 총 2종으로 구성됐으며 두 제품 모두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대표적인 갱년기 증상 10가지(안면홍조, 감각이상, 불면증, 신경과민, 우울증, 현기증, 피로감, 관절통, 근육통, 질건조) 개선 효과를 입증했다.

또한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하지 않음으로써 여성 질환을 일으키지 않아, 독보적으로 안전한 갱년기 기능성 원료로 평가돼 국내에서 유일하게 미국 FDA, 캐나다 보건부, 유럽식품안전청 등을 포함한 전 세계 7개국에서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바이오리더스 관계자는 “코로나 장기화로 생활 면역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면서 면역 기능성을 내세운 건기식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면서 “올 명절에도 관련 제품들이 좋은 성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