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에어로, 740조 UAM 시장 선점 위해 '항공 수소연료전지' 개발 돌입
상태바
한화에어로, 740조 UAM 시장 선점 위해 '항공 수소연료전지' 개발 돌입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2.01.03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국책과제 수주
고성능·경량화 UAM용 연료전지 핵심기술 확보 계획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사옥 전경. 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사옥 전경. 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대표이사 사장 신현우)는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에 사용할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공고한 ‘항공용 모빌리티를 위한 연료전지 경량화 기술개발’ 과제를 수주했다. 이번 과제는 2025년까지 연료전지의 성능 향상과 시스템 경량화 등 항공용 수소연료전지 핵심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다. 사업비는 4년간 약 210억원이다.

국토교통부가 2020년 발표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로드맵(K-UAM)에 따르면 UAM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40년까지 730조원으로 전망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수소연료전지 관련 기술 개발과 특허 실적 등의 역량을 갖춘 국내 중소기업을 비롯해 다양한 기관들을 포함한 산학연 컨소시엄 구성을 마쳤다.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적 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 시스템이다.

기존 화석연료와는 달리 순수한 물 이외에 다른 부산물이 없어 탄소중립과 친환경 기반의 그린뉴딜 정책에 적합한 신재생에너지다. 또한 기존 리튬이온배터리에 비해 무게도 가벼워 대도시권 내 교통 혼잡을 해결할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UAM에 사용될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수소연료전지는 에너지 밀도가 높아 배터리 대비 UAM의 운항 시간 및 거리를 대폭 확대할 수 있다. 하지만 항공용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존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보다 가벼워야 하고, 비행시에는 고출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하는 등 개발 난이도가 상당히 높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는 “이번 과제 성공을 통해 UAM 전기추진 시스템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장기적으로 중소형 항공기 전기추진 시스템까지 사업을 확대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