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보 금감원장 "자산운용사 상시감독체계 구축할 것"
상태바
정은보 금감원장 "자산운용사 상시감독체계 구축할 것"
  • 오창균 기자
  • 승인 2021.12.02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산운용업계 CEO 간담회 진행
"자산 규모 증가한 만큼 철저히 관리해야"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사진=시장경제 DB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사진=시장경제 DB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자산운용업계에 대한 상시감독체계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IT 기술·데이터에 기반한 감시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하겠다는 의사도 내비쳤다.

정은보 원장은 2일 서울 여의도에서 자산운용업계 최고경영자(CEO)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는 나재철 금융투자협회 회장, 이병성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표, 심종극 삼성자산운용 대표, 이현승 KB자산운용 대표, 김성훈 키움투자자산운용 대표, 이규성 이지스자산운용 대표, 송성엽 타임폴리오자산운용 대표, 박세연 수성자산운용 대표, 김규철 한국자산신탁 대표가 참석했다.

테이블의 화두는 리스크 관리였다. 정은보 원장은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으로 변동성 확대 우려가 커진 점을 감안할 때 (자산운용사들은) 증가한 규모에 걸맞는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최근 연이어 터진 사모펀드 사태를 언급하기도 했다. 정은보 원장은 "자산운용업계는 사모펀드 사태를 교훈 삼아 건전한 운용, 선관의무, 투자자 이익 우선 등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자산운용 감독·검사 업무 수행과 관련한 법과 원칙 준수, 사전 감독과 사후 감독 간 조화와 균형 도모, 투자자 보호 강화를 연이어 당부했다.

나아가 "전문투자자 대상 사모펀드는 운용의 특수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공모펀드나 일반투자자 사모펀드에 대해서는 투자자 보호장치의 작동 여부를 면밀하게 살피겠다"고 했다.

채찍 다음은 당근이다. 정은보 원장은 "자산운용산업이 생산부문 자금 공급과 국민 재산 형성에 일조하는 만큼 당국이 뒤를 지원할 방침"이라고 했다. 우선 개편된 사모펀드 체계가 시장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업계와 소통해 문제점을 보완하겠다는 방침이다.

정은보 원장은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합병이나 특화·전문운용사 인허가 기간을 단축하고 혁신적이고 창의적 공모상품들이 적시에 출시될 수 있도록 혁신상품 심사 때 패스트트랙 절차 운영 등 제도적 지원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정은보 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주요 현안과 관련한 질의응답을 주고받기도 했다. 현재 사모펀드 전수조사가 더디게 진행된다는 지적에 정은보 원장은 "사모펀드사가 340여 곳이나 되다 보니 전수조사를 진행하며 인력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했다. 이어 "추가 인력 확충 문제를 금융위원회와 논의하고 있고 필요에 따라 증권 쪽 조사 인력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고민해보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탈리아 헬스케어 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금감원이 곧 진행할 하나은행 대상 제재심의위원회와 관련해서는 "법의 테두리 내에서 처리하겠다"고 언급했다.

전일 국회에서 통과된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영제도)에 대해서는 "운용사 입장에서는 퇴직연금 자산운용을 좀 더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됐지만 기본적으로 법에 따른 테두리 내에서 자산운용을 해야 되는 것이기 때문에 제도적 틀을 벗어나서 탄력성을 발휘하는 것은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문턱을 넘은 퇴직연금법은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에서 근로자가 일정 기간 동안 적립금에 대한 운용지시를 하지 않을 경우 사전에 정한 운용 방법에 따라 적립금이 운용될 수 있도록 하는 디폴트 옵션을 도입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