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중소벤처기업부 신설… 초대 장관에 관심 고조
상태바
중기청, 중소벤처기업부 신설… 초대 장관에 관심 고조
  • 정규호 기자
  • 승인 2017.07.21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여곡절 끝에 명칭 확정, 박영선 의원 등 하마평
국회는 지난 20일 전체회의를 열어 중소기업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하는 내용의 정부조직법개정안을 의결했다. 사진=국회

중소기업청이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되면서 초대 장관 임명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국회 법사위는 지난 20일 전체회의를 열어 중소기업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하는 내용의 정부조직법개정안을 의결했다.

정부조직법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빠른 시일 내에 초대 장관 임명에 이뤄질 전망이다.

중소기업업계에서는 오는 25일 국무회의가 개최됨에 따라 최소한 25일 전후로 후보자가 발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초대 장관으로 임명될 후보자는 아직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

때문에 정치권부터 대학교수, 기존 관료까지 다양한 인물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박영선 의원, 윤호중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특히 여성 의원인 박영선 의원이 주목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장관직 여성 비율을 30%’까지 올리겠다고 공약했다.

현재 19개 장관직 가운데 여성은 5명(26%)에 그치고 있다. 남아 있는 중기부와 고용노동부 장관에 여성이 한 명만 더 임명되면 약속한 30%를 넘어서게 된다.

경남 창녕 출신의 박 의원은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활약했다. 지난 2013년 법사위원장 시절에 징벌적 손해배상 확대, 대기업 일감 몰아주기 규제 등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을 통과시키는 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

윤 의원은 지난 대선 때 문 캠프에서 정책본부장을 지낸 새 정부의 개국공신 중 한 명으로 평가된다. 새 정부 경제정책의 밑그림을 짰다는 점에서 중기부 장관에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윤 의원은 지난달 말에 상가건물 임대료 상한을 5%로 낮추는 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을 발의하는 등 소상공인‧중소기업을 위한 행보를 강화하고 있다.

학계에서는 문재인 캠프에서 4차 산업혁명 관련 공약을 만든 이무원 연세대 교수, 최장수 중소기업청장 기록을 가진 한정화 한양대 교수 등이 초대 중기부 장관으로 오르내리고 있다.

한편, 정부와 여야는 막판까지 ‘중소벤처기업부’ 명칭을 놓고 줄다리기 협상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에 따라 중소벤처기업부로 정했다. 우원식 원내대표가 대표 발의한 정부조직법개정안에도 ‘중소벤처기업부’로 명시돼 있었다.

하지만 한글학회와 바른정당이은 ‘벤처’는 ‘외래어’라며 반대의사를 밝혔고, 여야는 이 같은 의견을 받아들여 지난 17일 ‘창업중소기업부’로 명칭을 바꿨다.

벤처를 빼자 이번엔 벤처업계가 반발했다.

정부가 혁신벤처창업 생태계를 조성해 국가경제 성장동력으로 삼겠다고 한 만큼 ‘중소기업벤처부’로 해야 한다는 의견이었다.

하지만 여야는 지난 20일 바른정당과 한글학회의 입장을 수용해 ‘중소창업기업부’로 확정했다.

의결을 앞두고 안전행정위원회에서 다시 한 번 뒤바뀌었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이 “‘벤처’는 외래어가 아니라 상용어”라며 사용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고, 안행위는 이를 받아들여 ‘중소벤처기업부’로 최종 합의가 됐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