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소상공인 정책토론회 개최... 新 정책과제 모색
상태바
소진공, 소상공인 정책토론회 개최... 新 정책과제 모색
  • 유경표 기자
  • 승인 2021.11.09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공인의 사회적·경제적 가치 재조명
"소상공인 전통시장 회복 위한 정책마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조봉환 이사장. 사진=소진공 유투브 캡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조봉환 이사장. 사진=소진공 유투브 캡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9일 오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위기 극복과 혁신선도의 강한 소상공인 육성을 위한 정부의 소상공인·전통시장 정책과제'를 주제로 '2021 소상공인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소상공인의 사회적·경제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코로나 위기의 조기 극복을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아울러 혁신선도가 필요한 시점에 맞춰 소상공인·전통시장정책의 새로운 정책과제를 모색하는 의미도 갖는다.  

정책토론회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조봉환 이사장을 비롯해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학영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이동주 의원 ▲국민의힘 최승재 의원 ▲인태연 자영업비서관 ▲이철규 한국소상공인학회장 ▲이덕훈 한국전통시장학회장 ▲중소벤처기업부 조주현 소상공인정책실장이 참석했다.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 현장의 참석인원을 최소화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생방송으로 송출했다. 
 
기조연설은 "대한민국을 살리는 소상공인의 힘"을 주제로 한양대학교 한정화 교수가 맡았다. 주제발표는 소상공인의 사회·경제적 가치와 역할 등 총 2개의 주제에 대해서 주제발표 및 토론방식으로 구성해 진행했다. 
 
먼저 한남대학교 김홍기 교수가 '소상공인의 사회·경제적 가치와 역할'를 주제로 발표하고, 이어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이동주 박사가 '위기극복과 혁신선도의 강한 소상공인 육성을 위한 소상공인·전통시장 정책과제'라는 주제로 연단에 섰다. 
 
정책토론에서는 소진공 김경숙 상임이사, 충남대학교  김형준 교수, 서울여자대학교 노용환 교수, 숭실대학교 박주영 교수, 중소벤처기업부 배석희 소상공인정책과 과장, 충남연구원 이민정 경제산업연구실장, 한국개발연구원 이진국 연구위원가 지정패널로 참여했다.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이 코로나 위기를 조기 극복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지속 성장·혁신할 수 있는 정책과제를 모색하기 위해 이번 정책토론회를 마련했다”며 “위드 코로나로 방역체계가 전환돼 일상회복으로 가까워지고 있는 만큼,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활력 회복을 위한 다양한 정책마련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