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소상공인聯,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성황리 개최
상태바
중기부-소상공인聯,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성황리 개최
  • 유경표 기자
  • 승인 2021.11.05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드코로나'로 기지개 켜는 소상공인
일상으로의 회복 염원하며 공로자 격려
각 분야 소상공인 기능경진대회도 진행
권칠승 중소벤처기업주 장관,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 최승재, 윤영석, 이성만 국회의원 등 참가자들이 4일 오후 경남 창원시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1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기념식에서 일상회복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정상윤 기자
권칠승 중소벤처기업주 장관,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 최승재, 윤영석, 이성만 국회의원 등 참가자들이 4일 오후 경남 창원시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1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기념식에서 일상회복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정상윤 기자

소상공인연합회가 ‘새로운 일상의 시작,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2021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기능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중기부가 주최하고 소상공인연합회와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이 주관하는 행사다. 

4일과 5일 이틀간 경남 CECO 창원컨벤션센터 전시홀에서 진행하는 이번 대회는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조봉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 등 내빈들과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을 비롯한 소상공인연합회 소속 단체장 및 회원, 정부 훈·포장 수상자, 기능경진대회 참가자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대회사에서 “이번 대회는 코로나 사태로 소상공인들이 극심한 어려움에 처한 상황에서 열리는 행사이기에 그 의미가 더욱 깊다”며 “어려운 가운데서도, 혁신에 나선 소상공인들의 공로를 치하하고 우수한 창의와 기술로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소상공인들을 응원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려울 때일수록 소상공인대회를 통해 우리 소상공인 스스로 서로의 힘이 돼 위로와 격려를 나누고, 일상회복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국민들에게 더욱 신뢰받는 소상공니이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2021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기능경진대회' 기념식에서 영상으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정상윤 기자
'2021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기능경진대회' 기념식에서 영상으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정상윤 기자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이달 1일부터 새로운 일상회복의 첫 걸음을 내딛었다”며 “그동안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뼈아픈 희생을 감내해 준 소상공인이 경영환경도 조속히 회복되길 간절히 기대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사회적 거리두기와 영업제한으로 가장 타격이 컸던 소상공인에게 대면 서비스를 중심으로 소비가 살아나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에 잠시나마 가슴을 쓸어내리고 있다”며 “중기부 일상회복과 연계해 전통시장 박람회, 크리스마스마켓 등 소비진작 행사를 준비하고, 초저금리 융자 등 다양한 지원대책을 통해 민간소비를 활성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 퍼포먼스는 정부의 위드코로나 정책에 발맞춰, ‘일상의 회복’을 주제로 펼쳐졌다.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과 권칠승 중기부 장관, 조봉환 소상공인연합회 이사장 등 주요 참석자들이 백신 주사기 모양의 팻말 앞에 서서 버튼을 누르는 형식으로 이뤄졌다. 순서대로 각각의 버튼을 누를 때마다 무대LED 화면을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하나씩 해제되고 일상회복으로 변화하는 내용을 담았다. 

정부포상 전수식에서는 모범 소상공인, 육성 공로자, 우수지원단체에게 산업훈장 2점, 산업포장 2점, 대통령 표창 9점, 국무총리 표창 11점 등 정부포상 24점 및 장관급 표창 122점이 함께 수여됐다.

모범 소상공인 부문에서는 귀뚜라미보일러용산판매(주) 문쾌출 대표가 한중일 바닥난방포럼에 우리나라 대표로 참석하여 온수온돌의 우수성을 알린 공로로 철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육성 공로자 부문에서는 (사)한국선물포장협회 박정희 이사가 G20 정상회의시 우리나라 보자기를 이용한 선물 포장으로 한국의 미와 우수성을 알린 공로를 인정받아 석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우수지원단체 부문에서는 한국남부발전(주)이 부산콘텐츠 마켓 및 브랜드 페스타에 3년간 연속 후원하여 한류 콘텐츠의 저변 확대에 기여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각 분야의 소상공인들이 전문분야에서 역량을 겨루는 기능경진대회도 열렸다. (사)한국메이크업미용사회, (사)한국맞춤양복협회, (사)한국펫산업소매협회, (사)아시아외식연합회 등 총 4개 단체의 소상공인 1000여명이 참가하여 숙련된 기술과 재능을 선보였다. 

이밖에도 행사장에서는 소상공인 우수 제품 판매, 케이크 만들기, 꽃 만들기 등 업종별 무료 체험관 운영과 함께 소상공인 단체를 위한 세미나 등도 함께 진행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