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가치소비 중시... 화장품 업계, 사회공헌 활동 눈길
상태바
MZ세대 가치소비 중시... 화장품 업계, 사회공헌 활동 눈길
  • 최지흥 기자
  • 승인 2021.10.22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Z 세대 소비, 가성비 보다 가치 중시
토니모리 친환경 활동 전개 확대
닥터 브로너스 '카라 동물영화제' 후원
뉴스킨 코리아, 14년째 '희망 도서관' 전개
리디아153, 경력 단절 여성 재취업 지원
최근 토니모리는 100% 재활용이 가능한 무라벨 용기에 비건 성분의 토너를 선보임과 동시에 일상 속 쉽게 실천 가능한 친환경 캠페인까지 전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토니모리
최근 토니모리는 100% 재활용이 가능한 무라벨 용기에 비건 성분의 토너를 선보임과 동시에 일상 속 쉽게 실천 가능한 친환경 캠페인까지 전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토니모리

최근 MZ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하면서 국내 화장품 업계도 이들을 겨냥한 제품 개발, 마케팅 등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업계는 MZ세대가 제품을 선택할 때 주요 요소로 ‘가치소비’를 거론하고 있어 이를 감안한 활동도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가치소비란 소비자 자신이 가치를 부여하거나 지향하는 바에 따라 만족도 높은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 형태로, 특히 MZ세대들 사이에서 대세가 되고 있다.

기업들은 이를 위해 생활 속 제로 웨이스트 운동과 폐기물을 가공해 더 가치 있는 제품으로 선보이는 '업사이클링' 제품 개발, 환경 캠페인, 비건 제품 개발, 관련 사업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최근 토니모리는 100% 재활용이 가능한 무라벨 용기에 비건 성분의 토너를 선보임과 동시에 일상 속 쉽게 실천 가능한 친환경 캠페인까지 전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토니모리의 ‘원더 비건 라벨 세라마이드 모찌 진정 토너’는 ‘지구를 위한 용기, 피부를 지키는 비건’이라는 슬로건 아래 제작된 화장품 업계에서 최초로 선보인 무라벨 토너다.

코팅과 인쇄가 없어 100% 재활용까지 가능한 용기가 가장 돋보인다. 수분 보습 및 피부 진정 임상 테스트도 통과했으며 올리브 성분의 식물 유래 세라마이드가 함유돼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만들고 속보습과 피부 장벽 케어에 도움을 준다. 더불어 비건 인증을 받은 클린 뷰티 제품으로 민감성 테스트까지 완료해 누구나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실제로 이 제품은 출시 후 가치소비를 원하는 MZ 세대, 비건 입문자에게 반응이 뜨겁다. 9월부터 10월에 걸쳐 일평균 순 매출이 전월 대비 약 115% 상승했으며 속 당김이 심해지는 11월과 12월에 접어들면 상승률이 더욱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토니모리는 최근 ‘#클린스트리트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클린스트리트 캠페인’은 최근 트렌드로 떠오른 ‘플로깅’과 일상 속 착한 습관들을 하루 하나 이상씩 실천해 보자는 토니모리 메시지가 결합해 탄생했다. 건강한 생활습관인 걷기, 달리기를 실천하며, 우리 일상의 일부인 길거리도 깨끗하게 만들어보자는 취지가 담겨있다.

닥터 브로너스는 10월 23일부터 10월 31일까지 열리는 '제4회 카라 동물영화제' 공식 후원사로 함께하며, 4년 연속 인간과 동물의 공존을 위한 뜻깊은 시간에 힘을 보탠다. 사진=닥터 브로너스
닥터 브로너스는 10월 23일부터 10월 31일까지 열리는 '제4회 카라 동물영화제' 공식 후원사로 함께하며, 4년 연속 인간과 동물의 공존을 위한 뜻깊은 시간에 힘을 보탠다. 사진=닥터 브로너스

미국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닥터 브로너스는 10월 23일부터 10월 31일까지 열리는 '제4회 카라 동물영화제' 공식 후원사로 함께하며, 4년 연속 인간과 동물의 공존을 위한 뜻깊은 시간에 힘을 보탠다.

이번 카라 동물영화제는 비인간동물의 삶에 집중하는 최신 영화부터 인간 중심주의를 비판하고 인간과 동물의 관계성을 보여 주는 영화까지 총 12개국 22편의 영화를 온·오프라인을 통해 상영한다.

▲멸종과 반려 ▲밀렵과 동물원 ▲욕망과 돌봄 ▲사유와 착각이라는 어울리고 상반되는 단어들 사이에서 현대 사회에 만연한 인간 중심적 동물 관련 윤리에 대해 성찰하며 함께 답을 찾아 가고자 한다.

카라 동물영화제에 4년 연속 공식 협력사로 함께하는 닥터 브로너스는 300만원의 후원금과 200만원 상당의 유기농 성분 올인원 클렌저 '퓨어 캐스틸 솝' 제품 지원을 통해 동물권 지지의 뜻을 전한다. '퓨어 캐스틸 솝'은 동물 실험 및 동물성 원료를 배제한 비건 인증 클렌저로 동물과 인간 윤리에 대해 생각하는 이번 영화제 취지에 그 의미를 더한다.

다단계 대표 기업 뉴스킨 코리아는 최근 경상북도 예천군에 위치한 용궁초등학교에 제26호 뉴스킨 희망 도서관 ‘용주도서관’을 개관하고 온라인 개관식을 진행했다. 사진=뉴스킨 코리아
다단계 대표 기업 뉴스킨 코리아는 최근 경상북도 예천군에 위치한 용궁초등학교에 제26호 뉴스킨 희망 도서관 ‘용주도서관’을 개관하고 온라인 개관식을 진행했다. 사진=뉴스킨 코리아

다단계 대표 기업 뉴스킨 코리아는 최근 경상북도 예천군에 위치한 용궁초등학교에 제26호 뉴스킨 희망 도서관 ‘용주도서관’을 개관하고 온라인 개관식을 진행했다. 뉴스킨 희망 도서관은 뉴스킨 코리아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설립한 회원 자치 봉사 후원 단체 ‘포스 포 굿 후원회’가 2008년부터 14년째 진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이다.

매해 지원이 필요한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해 낙후된 도서관 시설을 개선하고 작가와의 만남, 팝업북 만들기, 책 공연 등 다양한 독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현재까지 총 1만4,600여 권의 신규 도서를 기증하며 아이들이 보다 나은 독서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용궁초등학교는 도서관과 멀티미디어실이 한 공간에 있어 도서관이 제 기능을 하지 못했다. 또한 해당 지역에 다른 교육 시설이 부재해 희망도서관이 지역사회 개방도서관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아 뉴스킨 희망 도서관 프로젝트의 26번째 학교로 선정됐다.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용궁초등학교 용주도서관은 저학년과 고학년이 소그룹 형태로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됐다. 이를 위해 뉴스킨 코리아는 소통이 가능하면서 재미도 추구할 수 있도록 도서관을 오픈 형태로 설계했다.

두피 관리 전문기업 리디아153은 경력단절 여성 지원에 나섰다. 리디아 153은 ‘지구를 건강하게 사람을 아름답게’라는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사진=리디아 153
두피 관리 전문기업 리디아153은 경력단절 여성 지원에 나섰다. 리디아 153은 ‘지구를 건강하게 사람을 아름답게’라는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사진=리디아 153

두피 관리 전문기업 리디아153은 경력단절 여성 지원에 나섰다. 리디아 153은 ‘지구를 건강하게 사람을 아름답게’라는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이러한 경영철학의 일환으로 리디아153은 지역사회 교육기관인 강동구 여성 인력개발센터와 협력해 두피 관련 분야에 취업하기를 희망하는 경력 단절 여성을 대상으로 두피 관리 직업 전문 교육 과정을 진행했다.

실제로, 리디아153은 경력단절 여성에게 일자리를 제공했다. 해당 여성의 경우 결혼 전 어린이집 교사로 5년 근무했으나 결혼 후 육아에 전념하게 되면서 10여년간 경력이 단절되어 있었다. 이후 해당기관에서 제공하는 두피 모발경영관리사 양성과정을 수료 후 두피 모발경영관리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성공적으로 리디아153에 재취업했다.

리디아153은 앞으로도 사회 소외된 계층의 여성과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일자리 창출과 지원을 위해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노력하며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