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 '노쇼' 수수료 착취 논란... 소공연 "청문회 열어야"
상태바
야놀자, '노쇼' 수수료 착취 논란... 소공연 "청문회 열어야"
  • 최유진 기자
  • 승인 2021.10.21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숙박업소 예약 건당 10% 중개 수수료 제공
업소가 예약 취소시 수수료 60% '벌금' 요구
카카오 국감서 대리기사 시장 철수 대답 회피
사진=시장경제DB
왼쪽부터 장유진 한국대리운전총연합회 회장, 이기재 소상공인연합회 온라인플랫폼공정화 위원장, 정경재 대한숙박업중앙회장. 사진=시장경제신문DB

소상공인연합회가 카카오에 이어 과도한 중개수수료를 요구하는 야놀자 등 온라인 플랫폼 규제에 목소리를 높였다. 야놀자는 최근 숙박업소를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예약 '취소수수료'를 부과하면서 논란을 빚었다. 

20일 서울시 여의도에 위치한 소상공인연합회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에는 이기재 소상공인연합회 온라인플랫폼공정화 위원장, 정경재 대한숙박업중앙회장, 장유진 한국대리운전총연합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기자회견의 주요쟁점은 정부에 야놀자, 카카오를 포함한 온라인 플랫폼 규제 촉구였다. 연합회 측은 국회에 국감을 넘어 IT 기업들을 대상으로 플랫폼 청문회를 개최해 줄 것을 요청했다. 미국, 유럽 등은 5년 전부터 거대 IT기업들을 대상으로 플랫폼 청문회를 진행해 사회적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소상공인연합회 등은 "IT기업 대표들이 국감에 출석해 골목상권 침탈과 관련된 질문에서 원론적인 대답만 되풀이했다"고 청문회 개최 요구 배경을 설명했다.

배보찬 야놀자 대표는 국정감사에 출석해 과도한 중개수수료 착취와 관련된 질타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입장만 전했다. 야놀자는 숙박업체들로부터 예약 건당 10%에 가까운 중개 수수료를 받고 있다.

올해 10월에는 '야놀자 케어'라는 신규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예약취소 수수료도 추가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숙박업주가 예약을 취소할 경우 벌금 명목으로 수수료의 60%를 부과하고, 소비자가 취소할 경우에도 40%를 부과할 예정이다.

정경재 대한숙박업중앙회장. 사진=시장경제신문DB
정경재 대한숙박업중앙회장. 사진=시장경제신문DB

정경재 대한숙박업중앙회장은 "숙박업소들은 중복예약, 미성년자 예약 등으로 취소가 빈번히 발생할 수 없다"며 "취소수수료 부과는 황당하기 짝이 없는 착취"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이어 "코로나로 엄중한 시기에 자행되는 과도한 갑질이 아닌지 되돌아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범수 카카오 의장 역시 올해 국감에 참석했다. 국감에서 김 의장은 완구 문구 사업 철수 의사는 밝혔지만 전화콜 시장 철수는 언급하지 않았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역시 국감에 출석해 가맹 택시 수수료 인하 등 지적에 즉답을 피했다.

장유진 한국대리운전총연합회장은 "카카오는 동반성장위원회와 간담회 자리에서도 시종일관 시간을 끌다가 결국 상생안을 수용하지 못하겠다고 답변했다"며 "국감이라는 소나기만 피하는 게 상생인가"라고 한탄했다.

연합회는 지난달 28일에도 한차례 기자회견을 열어 "플랫폼 공룡 카카오가 골목상권을 침탈하고 있다"는 목소리를 강력하게 낸 바 있다. 대리운전 협회의 경우, 올해 5월 대리운전업을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신청했다.

연합회 등은 동반성장위원회가 카카오에 논의기간 중 합병을 금지 조항을 내걸었지만 이를 어기고 시장 독점 중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회 청문회 개최와 함께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제정에 속도를 더해 소상공인들에 대한 최소한의 울타리를 만들어달라"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