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형 아파트 수요, 오피스텔로 분산... '바닥난방 120㎡ 허용' 나비효과
상태바
중대형 아파트 수요, 오피스텔로 분산... '바닥난방 120㎡ 허용' 나비효과
  • 신준혁 기자
  • 승인 2021.10.22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15 부동산 대책 심층 분석②]
오피스텔 바닥난방 36평까지.. 공급시그널 명확
4인 가구 거주 가능한 오피스텔 사업 '활기'
청약통장 필요 없고 대출 가능... 실수요자 '환영'
전문가들 "오피스텔 규제 완화, 시장 수급 불균형 해소”
경기 성남 위례신도시 업무지구 모습. 사진=시장경제DB

정부가 오피스텔 건축기준을 완화하는 대책을 꺼내 들자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서울과 수도권 중심으로 오피스텔 가격이 상승하고 청약경쟁률이 치솟는 가운데 '바닥 난방' 기준을 완화하는 정부 정책과 맞물려 오피스텔 선호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15일 '공급확대를 위한 현장애로 개선방안'를 발표하고 주거용 오피스텔 바닥 난방 허용 기준을 전용 85㎡ 이하에서 120㎡까지 확대키로 했다.

민간 업계는 바닥 난방 규제가 완화되면 오피스텔 선호도와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피스텔은 아파트와 달리 발코니 등 서비스 면적을 전용면적에 포함하기 때문 같은 전용면적이라도 실제 평수가 작다. 전용 84㎡ 오피스텔의 실사용 면적은 통상 전용 59㎡ 아파트와 거의 유사해 3~4인 가구가 거주하기엔 공간이 비좁다. 그러나 바닥 난방 허용 면적을 120㎡까지 확대하면 중대형 오피스텔이 아파트 수요를 상당부분 흡수할 수 있다. 주택 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집값을 안정화시키는데 있어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정부의 이같은 시그널은 주택 매매 및 전세시장 안정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공공주도형 아파트는 계획 수립부터 토지보상, 시공, 기반시설 구축까지 평균 10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 공공개발만으로 집값 안정화를 기대하기엔 역부족이다. 

정부는 ▲서울 36만4000가구 ▲인천 15만1000가구 ▲경기 75만7000가구 등 총 127만 호를 공급할 계획이지만 계획 수립부터 토지 보상, 공사기간을 계산하면 입주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전문가들은 '구도심'과 '공공주택지구'를 구분해서 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기존 도시 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해야 하는 구도심과 처음부터 정밀한 수요·공급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반시설을 구축한 공공주택지구는 오피스텔 입주 조건 자체가 전혀 다르다. 공공주택지구에 들어설 오피스텔의 바닥 난방 규제를 일부 완화한다고 해서 난개발이나 정주여건 악화를 말하는 것은 설득력이 약하다.

정부와 학계, 금융업계 전문가들은 정부의 ‘9.15 대책’에 대해 "늦었지만 명확한 공급 시그널"이라며 대체로 긍정적 평가를 내놨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 사진=시장경제DB
노형욱 국토부 장관. 사진=시장경제DB

 

"오피스텔 '바닥 난방' 면적 확대, 부동산 안정에 도움" 

김영한 국토부 주택정책관은 "오피스텔은 아파트에 비해 공급 속도가 상당히 빠르기 때문에 단기에 공급을 확충하는 효과가 있다"이라며 "전세시장 안정에 보탬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소규모 사업지를 이용한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 등 주택공급을 늘리는 정책기조는 높게 평가해야 한다"면서 "시장 상황을 반영한 다양한 정책이 시행된다면 공급확대와 가격안정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오피스텔과 생활형 숙발시설, 소형 원룸 등은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특히 오피스텔은 젊은층이 빌라보다 선호한다는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수도권 아파트값이 높아지면 외곽 아파트로 밀려나거나 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는 주거 상품을 찾을 수 밖에 없다"면서 "수도권에 머무르려는 주거 수요가 중대형 오피스텔로 흘러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효선 NH농협은행 부동산수석위원은 "오피스텔 규제 완화로 도심 내 신속한 공급확대가 가능해지면 전월세시장 수급 불균형이 일부 해결될 것"이라며 "청약통장이 불필요하고 대출규제도 비교적 자유로워서 수요자의 관심도 클 것으로 보인다”라고 평가했다.

한 시행사 관계자는 "사실상 오피스텔 공급을 제외하면 주택공급을 늘릴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비(非)아파트 규제 완화는 긍정적인 시그널"이라며 “오피스텔 건축은 주택공급 증가와 가격 안정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