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위 국감 화두는 '화천대유'... 이재명 증인 채택 관건
상태바
정무위 국감 화두는 '화천대유'... 이재명 증인 채택 관건
  • 오창균 기자
  • 승인 2021.10.01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특검 거부하는 자가 범인"
이재명 측 "정치적 논쟁, 국감 구분해야"
윤창현 "증인 한명도 안불러주고 국감하라니"
사진=시장경제 DB
사진=시장경제 DB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첫 날 여야가 대장동 화천대유 게이트를 놓고 충돌했다. 야당의 창과 여당의 방패가 대치 중이다. 성남 대장동 개발 사업 설계를 인정한 이재명 경기지사의 증인 채택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다.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 국감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특검을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다', '이재명 대장동 특검 수용하라'는 문구가 적힌 팻말을 붙인 채 회의에 나섰다.

그러자 이재명 캠프 직능총괄본부장이자 여당 간사인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무슨 근거로 그런 말을 하는 것인가? (팻말을 들려면) 여야 간사가 협의를 하고 양해를 구하는 것이 기본 예의"라고 항의했다. 친(親)이재명계로 분류되는 김한정 의원도 "우리 당 유력 대선 주자의 실명을 거론하는 피켓팅은 밖에서 하라"고 반발했다. 

이에 야당 간사인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은 "지금 검찰·경찰 수사를 믿는 국민이 어디 있나? 중앙지검장은 박범계 법무부 장관의 후배고 수사팀장도 추미애 전 장관 옆에서 보조한 사람인데 전담 수사팀인지, 전담 변호팀인지 구분이 안 간다"고 맞받았다. 그는 "이런 수사는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한 것이 아니라 대장동 몸통이 누군지 모르겠다고 숨겨주기 위한 게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른 국민의힘 의원들은 "애초에 국감을 정상적으로 진행하려면 증인 채택 요구부터 받았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되물었다. 국민의힘은 지난달 29일 열린 정무위 전체회의에서 이재명 경기지사를 포함한 대장동 비리 의혹 관련자 40여명을 증인으로 채택해달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측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은 "민주당에서 대장동 의혹을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규정하니까 여기에 관련되는 증인을 부르자고 하는 것 아니냐"라고 꼬집었다. 이어 "증인을 불러서 우리 스스로 검증을 받아보겠다는데 왜 이를 거부하느냐"고 했다. 윤창현 의원도 "어떻게 증인을 한 명도 안 불러주고 국감을 하자는 것이냐"고 혀를 찼다.

줄다리기는 계속됐다. 김병욱 의원은 "야당 나름대로 주장을 할 수는 있지만 당에서 정치적 논쟁을 하는 것과 국감에서 논리적으로 정부를 추궁을 하는 것은 구분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반면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정당과 국회 일을 구분하자고 했는데 김병욱 의원은 (이재명 캠프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느냐"고 물었다. 김병욱 의원은 "윤재옥 정무위원장부터가 국민의힘 대장동 TF 소속인데 적반하장"이라고 발끈했다.

여야 공방이 계속되자 윤재옥 정무위원장은 간사간 협의를 위해 감사를 중지했다.

김병욱 의원은 증인 협상과 관련해 "(야당이) 진상 규명 의지가 아닌 정치 공세나 특정 후보에 대한 헐뜯기로 일관하면 협상은 불가할 것"이라며 이재명 지사 증인 채택을 재차 거부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