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국에 기습점거, 집회 예고... 현대제철 노조, '직고용 요구' 위력 행사
상태바
이 시국에 기습점거, 집회 예고... 현대제철 노조, '직고용 요구' 위력 행사
  • 신준혁 기자
  • 승인 2021.08.25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코로나속 집회 예고... 지역사회 '초긴장'
노조원 100여명 당진제철소 통제센터 기습 점거
김홍장 당진시장 "코로나 위기 심각, 집회 자제"
'노노(勞勞) 갈등' 확산... 둘로 갈린 협력사 직원
사측, 1일 자회사 출범... '정규직 요구' 노조와 협상 난항
사진=블라인드앱
23일 오후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는 충남 당진제철소 내 통제센터를 기습 점거하고 농성을 벌였다. 사진=블라인드앱

현대제철이 9월 별도 계열사를 설립해 협력사 직원을 직고용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가운데 일부 협력사 직원이 '본사 직고용'을 요구하며 노조와 연대해 결의대회를 예고,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50일 가까이 4자리 수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방역체계가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 금속노동조합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는 23일 오후 현대제철 충남 당진제철소 내 통제센터를 기습 점거하고 농성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당진제철소 보안업체 직원 9명과 당진제철소 직원 1명 등 총 11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원 100명은 전날 오후 5시 30분께부터 당진 제철소 사무동 통제센터를 기습 점거한 뒤 근무 중인 직원들을 모두 내보내고 시설을 점거했다.

비정규직지회는 25일 당진 제철소 인근에서 전국구 직접고용 쟁취 결의대회를 예고한 상황이다. 이 집회는 50인 미만 모임이 허용되지만 노조에서 총력전을 예고한 만큼 대규모 집회로 번질 가능성도 적지 않다. 금속노조는 직접고용 쟁취를 목표로 전국 비정규직 조직을 당진시로 집결시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진 경찰서 관계자는 "집회 신고 당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해당해 50인 미만의 인원만 참여할 수 있다”며 “대규모 집회로 번질 수 있다는 분위기가 감지고 있어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 들이고 있다”고 전했다.

제철소가 위치한 당진시는 집회로 인한 코로나 지역감염 확산을 우려하고 있다. 시는 코로나 확진자와 델타 바이러스 감염자가 발생하자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확대 시행하고 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23일 오후 긴급 브리핑을 통해 "직원과 가족, 당진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해 집회를 취소해 달라"며 "집회의 자유는 헌법에서 보장하는 기본권이지만 방역조치보다 우선시될 수는 없다"고 당부했다.

이어 "방역수칙을 위반한 불법집회가 강행된다면 '감염병 예방법'에 따라 집회 관련자에게 엄정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23일 김홍장 당진시장이 긴급 브리핑을 열고 현대제철 노조 집회를 취소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사진=당진시 

 

'노노(勞勞)' 갈등 심화... 동료 직원 간 마찰도

사측 "계열사 통한 직고용 변함 없다"

내부 직원들은 이른바 '노노(勞勞)갈등'으로 시름하고 있다. 채용 조건을 두고 협력사 직원 사이에서 의견이 엇갈리기 때문이다.

협력사 직원 7000여명 일부 직원은 채용조건을 받아들여 현대ITC 등 계열사 지원을 마쳤다. 이들은 다음달 1일부터 현대제철 자회사 소속으로 일하게 된다.

반면 일부 직원들은 계열사 채용을 거부하고 현대제철 본사에서 직접 고용하고 현대제철 정규직과 동등한 처우를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내부 직원은 “이미 협력사 근로자 중 과반이 넘는 인원이 계열사 직고용을 선택했는데, 일부 직원들이 이를 폄훼하면서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며 “동료 근로자에 대한 인격모독을 넘어 폭행사태까지 번지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제철은 본사 정규직 채용을 요구하는 노조 요구를 받아 들일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계열사 설립을 통한 직고용은 민간 기업로서 최초로 시행하는 방식인 만큼 본사 직고용 요구를 수용하는 선례를 남길 수 없다는 입장이다.

현대제철은 다음달 1일 기존 방침대로 협력사 직원 직고용을 위한 현대ITC 등 자회사 3개를 설립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본사 정규직 채용은 불가능하다"며 "계열사를 통한 사내 협력사 근로조건 개선 의지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