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감한 소녀상’, 그 자리에 남아 영원한 표상 될 것”
상태바
“‘용감한 소녀상’, 그 자리에 남아 영원한 표상 될 것”
  • 이연수 기자
  • 승인 2017.06.30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시장경제신문.

2017년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칸 국제광고제)에서 여성 권익을 위해 월 스트리트 황소상 앞에 우뚝 선 ‘용감한 소녀상’이 PR, 옥외, 글래스, 티타늄 부문 등 4개 부문에서 그랑프리를 차지했다.

티타늄 부문 심사위원장인 탐 카이 멩(Tham Khai Meng․ Ogilvy & Mather 회장)은 ‘용감한 소녀’가 “그냥 광고가 아니라 영구한 아이콘이 되어 그 자리에 남을 것이며 양성평등의 문제를 넘어 인간의 용감성을 보여주는 표상이 되어 인간 인식을 바꿔냈다”며 그랑프리로 선정한 배경을 밝혔다.

삼성전자가 필름 크래프트 부문에서 ‘삼성 타조(Samsung Ostrich)’로 금상 두 개, 은상 하나를 받았다. 이 작품은 런던의 MPC와 레오 버넷 시카고가 대행했다.

한국은 올해 제일기획이 유니클로의 ‘히트텍 창문(Heat Tech Window)’으로 옥외 부문 동상을 받는 데 그쳤다.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선 스페인 산탄더 은행의 ‘돈을 넘어서(Beyond Money)’가 엔터테인먼트 포 뮤직 부문에선 아디다스의 ‘오리지널은 끝나지 않는다(Original is Never Finished)’가 각각 그랑프리를 차지했다.

우수한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와 브랜디드 콘텐트를 선정하는 엔터테인먼트 부문에는 모두 1,793점이 출품되어 이 중 78점이 수상했다.

MRM/맥칸 스페인(MRM/McCann Spain)이 대행한 그랑프리 수상작 ‘돈을 넘어서’는 일종의 공상과학 스릴러 영화. 스페인의 경제위기로 인해 젊은 세대들이 은행 이용을 꺼리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제작·상영됐다. 브랜드가 후원한 영화임에도 스페인에서 할리우드 영화를 제치고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할 만큼 큰 인기를 누렸다.

아디다스의 ‘오리지널은 끝나지 않는다’는 미국 뉴욕의 대행사 요하네스 레너도(Johannes Lenardo)가 대행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았던 올리비에 로버트-머피(Olivier Robert-Murphy) 유니버설 뮤직 그룹의 신사업 담당수석은 ‘지나치리만큼 과용되고 있는’ 프랭크 시내트라의 명곡 마이웨이(My Way)를 통해 아디다스라는 브랜드가 말하는 ‘오리지널’이라는 것이 과연 어떤 것인지, 독창성과 창의성이란 무엇인지 재조명하는 계기가 된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디지털 크래프트 부문에선 ‘비요르크 낫겟을 위한 실시간 가상현실(Real-Time Virtual Reality Experience for Bjork’s Notget)’, 크리에이티브 효과 부문에선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의 ‘반 고흐의 침실로 들어가세요(Van Gogh’s Bedrooms Let Yourself In)’, 라디오 부문에선 남아프리카공화국 KFC 캠페인, 필름 부문에선 프랑스 아티스트 듀오 더 블레이즈(The Blaze)의 ‘영토(Territory)’가 각각 그랑프리를 차지했다.

디지털 크래프트 부문에는 올해 모두 924점이 출품되어 이 중 37점이 수상했다. 그랑프리를 차지한 ‘비요르크 낫겟을 위한 실시간 가상현실’은 가수 비요르크의 음반 홍보를 위해 런던의 아날로그(Analog), 런던의 W&N 스튜디오(W&N Studio)가 제작한 뮤직비디오다.

심사위원장을 맡았던 영국 유닛나인(UNIT9)의 CD 헨리 카울링(Henry Cowling)은 가상현실기법의 우수성 때문만이 아니라 획기적인 방식을 이용해 이용자들을 인게이지시키며 기억에 남을 만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을 높이 평가해 비요르크의 뮤직비디오를 그랑프리로 선정했다고 밝히고, 이 뮤직비디오가 디지털 크래프트란 무엇인지 그 정수를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크리에이티브 효과 부문에는 모두 172점이 출품되어 이 중 21점이 수상했고, 라디어 부문에는 모두 1483점이 출품되어 이 중 83점이 수상했다. 필름 크래프트 부문에서는 모두 2,490점이 출품되어 이 중 103점이 수상했다.

[시장경제신문-뉴데일리경제-특약]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