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폐플라스틱 재활용한 친환경 포장재 개발
상태바
롯데케미칼, 폐플라스틱 재활용한 친환경 포장재 개발
  • 배소라 기자
  • 승인 2021.08.10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사 폐포장백 회수 후 재생 폴리에틸렌 제조
월 3000톤 고밀도 폴리에틸렌 제품에 사용
연간 300톤 이상 플라스틱 사용량 절감 효과
롯데케미칼 PCR-PE소재 제품 포장백. 사진=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 PCR-PE소재 제품 포장백. 사진=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은 PCR-PE(재생 폴리에틸렌) 포장백을 자체 개발해 올해 7월부터 자사 제품에 적용했다고 9일 밝혔다.

롯데케미칼은 고객사로부터 사용 후 버려지는 폴리에틸렌 소재 폐포장재를 회수하고, 재활용 공정을 거쳐 '재생 폴리에틸렌(PCR-PE)'을 제조했다. 해당 포장백은 약 30%의 PCR-PE를 함유하고 있다. 일반 PE백과 유사한 수준의 물성을 구현해낸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PE백은 합성수지 제품의 포장재로 널리 활용되나, 폐기 후 낮은 품질의 원료로 재활용되거나 일반쓰레기로 버려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롯데케미칼은 2021년부터 재생 플라스틱 포장백 적용을 위한 연구개발을 추진했으며, 고객사의 협조를 받아 폐포장백을 회수 후 PCR-PE백용 원료를 생산하는 플라스틱 선순환 체계를 구축했다.

롯데케미칼은 여수공장에서 생산되는 월 3,000톤 상당의 내수용 HDPE(고밀도 폴리에틸렌) 제품 출하 시 PCR-PE 포장백을 시범적으로 적용 중이다. 올해 말까지 PE·PP 등 제품 월 15,000톤 상당의 물량으로 적용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PCR-PE 포장백에 투입되는 재생 플라스틱의 비중을 점진적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황진구 대표는 "PCR-PE 포장백 도입으로 연간 300톤 이상의 플라스틱을 재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롯데케미칼은 생산, 판매 및 재활용까지 전 과정을 아우를 수 있는 플라스틱 선순환 구축에 앞장서겠다"이라고 밝혔다.

롯데케미칼은 지난해 9월 국내 최초로 화장품 및 식품 용기에 적용할 수 있는 PCR-PP(재생 폴리프로필렌) 소재를 개발하여 고객사에 공급 중에 있으며, 올해 2월 친환경 사업전략 『Green Promise 2030』을 발표하여 폐플라스틱 재활용 제품 판매량을 100만 톤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국내외 고객사의 재생소재 사용 증가 및 각종 환경규제 등에 대응하여 앞으로도 PCR(Post Consumer Recycled) 소재 개발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 참고 - PCR(Post-Consumer Recycled material) 플라스틱

최종 소비자가 사용 후 버린 플라스틱을 재활용하여 만든 소재. 현재 PCR-PP, PCR-PET 및 PCR-ABS 등 다양한 소재가 개발.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