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부 장관, "다카타 파산 영향받은 소상공인 100% 정부 보조 약속"
상태바
일본 경제부 장관, "다카타 파산 영향받은 소상공인 100% 정부 보조 약속"
  • 방성주 기자 정규호 기자
  • 승인 2017.06.27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일본 경제산업부 홈페이지에 올라온 다카타 피해 소상공인 지원정책  사진=Japan Ministry of Economy, Trade and Industry

[방성주의 글로벌 성공시대] 경영악화로 파산한 일본 에어백 제조사 다카타(Takata)로부터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일본 정부가 지원한다. 히로시게 세코(Hiroshege Seko) 경제부 장관은 다카타가 파산 신청서를 낸 26일 소상공인 안심 대책을 발표했다. 

히로시게 장관은 기자회견을 열어 "다카타의 파산 영향을 받은 소상공인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다카타 사태로 발생한 소상공인인의 상황을 면밀히 주시할 것이며 소상공인들에게 100% 정부 보조금 지원을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히로시게 장관의 발표는 2차세계대전 이후 최대 규모의 파산으로 알려진 다카타 파산으로부터 일본 소상공인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로 평가된다.  

다카타는 26일 파산 신청서를 제출했다. 계속되는 인명피해로 경영실적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다카타 에어백으로 17명의 사망자가 나왔고, 180여 명이 다쳤다. 2008년 이후 에어백 교체 차량이 1억 대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다카타의 경영난은 막대한 벌금과 손해배상 소송으로 심화됐다. 올해 1월 미국 법원은 다가타가 중대한 결함을 숨겼다는 이유로 10억 달러 벌금을 선고했다. 타가타로부터 부품을 납품받던 자동차 제조사들도 9억 달러 배상금을 청구했다.

그 결과 다카타의 부채는 약 1조 엔(10조 원)에 이르렀고, 미국지사는 '연방파산법11조'를 들어 파산을 신청했다. 파산법 11조는 법정관리를 통해 파산 기업의 채무상환을 유보하며, 담보자가 사업 재건할 수 있도록 돕는 내용이 담겨있다. 

파산으로 인한 법정관리는 중국 자본으로 이뤄진 미국 자동차 부품회사 KSS(Key Safety System)의 담보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KSS는 다카타 모든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KKS의 최고경영자 제이슨 루오는 “에어백 리콜사태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지만 다카타에는 숙련된 노동자, 지리적 이점, 안전벨트 기술, 또 다양한 안전용품 기술이 있다”며 다카타의 관리를 맡았다. 

다가타의 주식은 현재 일본 도쿄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금지된 상태이며, 내달 말 주식거래 목록에서 제거될 예정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