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KB금융·국민은행 '종합검사' 착수
상태바
금감원, KB금융·국민은행 '종합검사' 착수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1.06.15 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소비자보호·지배구조 집중 점검
종합검사 결과 주시, 향후 검사 방향에 영향
KB금융지주 여의도 본사 전경. 사진=KB금융지주 제공
KB금융지주 여의도 본사 전경. 사진=KB금융지주 제공

금융감독원이 KB금융지주·KB국민은행 종합검사에 착수하면서 중점 수검 항목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집권여당을 중심으로 금융지주 회장 임기를 법으로 제한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면서 최고경영자(CEO) 경영승계절차와 지배구조 운영 현황 점검이 주목된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다음달 23일까지 KB금융지주와 KB국민은행을 대상으로 경영실태 전반 종합검사를 진행한다. 통상 한달 정도 진행되는 종합검사와 달리 이번에는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 평소보다 기간을 연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KB금융그룹은 금감원 상주 인력(30여 명)을 위한 사무실 공간을 마련하는 등 종합검사 준비를 마친 상태다.

금감원의 종합검사는 '금융사의 종합검진'이다. 종합검사에 돌입하면, 금감원 일반은행검사국 소속 직원들이 상주하며 검사를 진행한다. 금감원은 내부통제·지배구조 등 전반적인 경영실태 진단과 함께 글로벌 사업과 건전성, 소비자보호, 여신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금융권은 이번 종합검사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재개된 이번 종합검사가 향후 검사의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현재 원장이 공석인 상태로 김근익 수석부원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통상적 수준의 검사로 파악된다는 전망이 지배적이지만, 종합검사가 본격 시행되면 변수로 떠오를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금감원은 지난 2월 '2021년도 검사업무 운영계획'에서 은행(지주포함) 권역의 핵심부문 중 하나로 CEO 경영승계절차와 지배구조 운영 현황을 점검 사항으로 제시했다. 금융지주사와 자회사 연계 검사를 통해 그룹 차원의 내부 통제를 검사하고 지주회사의 경영 관리 책임을 강조하겠다는 의미다.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정치권의 외압도 거세지고 있다. 지난 1일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금융지주 회장의 연임을 1회로 제한해 총 임기가 6년을 넘지 못하도록 하는 '금융회사 지배구조법 개정안' 발의를 예고했다.

앞서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지난해 금융지주 수장 임기를 6년으로 제한하는 내용의 법안 발의를 시도했다. 지난달에는 "금융지주회장 임기가 9년이라는 얘기가 시중에 나돌고 있다"며 금융 수장의 셀프연임을 방지하는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KB금융그룹은 검사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년 전 윤석헌 전(前) 금융감독원장이 부활시킨 종합검사의 첫 타자로 선정돼 무난히 통과한 전력도 있지만, 이번만큼은 안심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한편, 금감원은 올해 금융사 16곳에 대한 종합검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은행 2곳, 금융지주 3곳, 증권 4곳, 생·손보 각 2곳, 자산운용사 1곳, 여신전문금융사 1곳, 상호금융사 1곳이다. 

KB금융지주와 KB국민은행 종합검사 이후에는 우리금융지주와 우리은행이 검사 대상 1순위로 거론된다. 우리금융지주와 우리은행은 지난해 코로나로 종합검사가 연기된만큼, 업계에서는 가장 먼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라임펀드 관련 제재 조치가 확정되지 않아 순서가 밀린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