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열공급형 연료전지(SOFC) 발전소 공사 수주
상태바
SK에코플랜트, 열공급형 연료전지(SOFC) 발전소 공사 수주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1.06.09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2MW 규모 북평레포츠센터 연료전지 발전소 건설
열 회수 모듈 탑재해 전력·열 동시에 공급
발전소 위치도. 사진=SK에코플랜트
발전소 위치도. 사진=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는 한국동서발전이 발주한 4.2MW 규모의 북평레포츠센터 연료전지 발전소 EPC(설계∙조달∙시공) 공사를 수주했다고 9일 밝혔다.  북평레포츠센터 연료전지 발전소는 동해시와 한국동서발전이 지역 에너지복지 향상을 위해 추진하는 이번 프로젝트다. 공사기간은 약 12개월이며 내년 6월 준공 예정이다. 

발전소가 준공 후 정상 가동되면 연간 약 3만5000MWh의 전력과 약 4000Gcal의 열을 동시에 공급하게 된다. 생산된 전력은 약 7천여가구가 사용 가능한 양이며, 열은 약 3백여가구가 사용 가능한 수준이다.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열은 내년 개관 예정인 북평레포츠센터에 공급돼, 건물, 수영장의 난방과 급수용으로 사용될 계획이다.

이번 발전소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거의 없는 블룸에너지(Bloom Energy)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이하 SOFC)에 SK에코플랜트가 개발한 열 회수 모듈을 탑재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열 회수 모듈을 통해 연료전지에서 배출되는 열을 회수해 100℃ 이상의 중온수를 공급할 수 있게 됐다. 기존 전력생산 효율은 유지하면서, 추가로 열 공급까지 가능해져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열 회수 모듈 설비는 국내 강소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생산∙설치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