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자판기' 지하철·구청에 등장
상태바
'과일 자판기' 지하철·구청에 등장
  • 김흥수 기자
  • 승인 2017.06.20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서울 먹거리 마스터 플랜’ 5대 분야 26개 세부과제 추진
20일 열린 '시민과 함께 하는 서울 먹거리 선언' 행사장에 참석해 '시민먹거리주권회복'을 선언하는 박원순 서울시장

서울시가 탄산 대신 과일·채소를 권장하기 위해 과일자판기 같은 과일·채소판매시설을 구청, 지하철 등 공공시설에 오는 2020년까지 총 50개소로 확대설치한다.

서울시는 20일 ‘서울 먹거리 마스터 플랜’을 발표하며 건강과 안전이 중심이었던 식품정책을 복지 등으로 확대한 최초의 먹거리 융합정책이라고 밝혔다.

‘서울 먹거리 마스터 플랜’은 ‘지속 가능한 먹거리 도시 서울’ 구현을 위해 △‘3단계 친환경 식재료 공공조달시스템’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상생) △시민 누구나 차별받지 않는 먹거리 체계 구축(보장) △더 건강한 먹거리 환경 조성(건강) △먹거리 불안감 해소를 위한 안전 감시 시스템 강화(안전) △먹거리 거버넌스 구축(협치) 등의 5대 분야 26개 세부과제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오는 '20년까지 구청과 지하철역등 공공장소에 50개의 과일자판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사진=시장경제신문

과일자판기는 시민 누구나 차별받지 않는 먹거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한 가지 방편으로 내년부터 10개소로 시작해 2020년까지 총 50개소로 확대설치할 계획이다.

시민들에게 몸에 좋은 과일·채소를 일상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공간을 확대한다는 차원에서 구청, 지하철 등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공시설을 중심으로 순차적으로 확대설치하겠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이외에도 내년부터 저소득층 등 먹거리 취약계층에게 쌀과 밑반찬을 구입할 수 있는 식품바우처를 신규 지원할 계획이며 2019년까지 25개 전 자치구에 ‘식재료 공공조달 직거래시스템을 구축해 농촌경제의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0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시민과 함께 하는 서울 먹거리 선언’ 행사에 참석해 “먹거리야 말로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책임”이라며 “‘먹거리 기본권이라는 개념을 제시해 시민 먹거리 주권을 회복하겠다”고 선언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