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 이종필 실소유 회사, '김부겸 사위펀드'에 95% 투자"
상태바
"라임 이종필 실소유 회사, '김부겸 사위펀드'에 95% 투자"
  • 양일국 기자
  • 승인 2021.05.10 0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도읍 의원, 총리 청문회서 '라임' 문제 제기
'에스모머티리얼' 정부지원 14억 수령도 도마위
"투자 자체가 연관성 입증 아니지만 가입 특혜"
'테티스11호' 매일 환매가능·수수료 0%
김 후보, "왜 특혜인지 설명해달라" 항변
피해자들 "이 조건이 특혜가 아니라고 항변해주는 것이 특혜"
김부겸 총리후보. 사진=시장경제DB
김부겸 총리후보. 사진=시장경제DB

'김부겸 사위펀드'로 불린 라임 '테티스11'호에 전 라임자산 이종필 부사장(구속수감)의 영향력 아래 있던 기업이 전체 설정액의 95%를 투자한 정황이 나왔다. 해당 업체는 정부 보조금 14억원도 수령한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예상된다.

'테티스11호'는 투자자가 원할 경우 언제든 환매가 가능했고, 운용사 몫으로 가져가는 수수료가 없어 특혜시비가 일었다. 김부겸 총리후보는 "저와 사위는 경제단위가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7일 김부겸 총리후보의 인사청문회에서 '라임' 특혜의혹으로 설전이 벌어졌다.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소속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세간에서 '김부겸 사위펀드'로 불리는 라임 '테티스 11호'에 김 후보자 차녀·사위·손주 등 4명 외에 이종필 전 라임운용 부사장과 '에스모머티리얼즈'라는 업체가 비공개로 가입했다고 주장했다.

해당 펀드는 김부겸 후보자 가족명의로 12억원, 이종필 전 부사장 6억원 외에 에스모머티리얼즈가 전체 설정액 367억원의 95.1%에 해당하는 349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에선 에스모머티리얼즈는 전기차 부품 업체로 사실상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이 운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도읍 의원에 따르면 해당 업체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2017년 7억8,000만원, 2018년 6억원, 2019년 6,200만원 등 총 14억5,000만원 상당의 정부 보조금도 지원받았다.

김도읍 의원 측은 "물론 함께 투자했다고 해서 김 후보자 일가와 연관성이 입증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단서를 달았지만 "해당 펀드가 다른 라임 상품과 달리 매일 환매가 가능했고, 환매 수수료와 성과 보수가 모두 0%로 설정돼 가입 자체가 특혜였다"고 강조했다. 

김도읍 의원은 이어 "라임자산운용과 에스모머티리얼즈의 관계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조카가 운영한 코링크PE와 WFM의 관계와 유사하다. 반드시 수사로 밝혀야 할 사안"이라면서 "라임펀드와 관련해 김부겸 후보자와 차녀 일가 등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것이 없는지 당 법률지원단에서 확인중이다. 원내지도부가 고발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김부겸 총리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차녀 일가의 라임펀드 특혜 가입 의혹에 대해 "저와 사위는 경제 단위가 다르다. 왜 특혜라는 것인지 말해 달라"고 반론한 바 있다.

7일 오후 국회 정문 앞에서 사모펀드 피해자 모임 관계자들이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의 테티스11호 관련 의혹을 철저히 규명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사진=사모펀드 공대위 제공
7일 오후 국회 정문 앞에서 사모펀드 피해자 모임 관계자들이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의 테티스11호 관련 의혹을 철저히 규명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사진=사모펀드 공대위 제공

 

"테티스11호 특혜 아니라고 항변해주는 것이 특혜"

테티스11호 특혜 논란과 관련해 정계와 금융권의 견해는 일부 엇갈렸지만 상당한 '우대조건'이었다는 점은 대부분 인정하는 분위기다.

이양수 국민의힘 의원은 운용사의 핵심 관계자가 함께 투자했다는 점이 특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양수 의원은 "해당 펀드는 펀드에 문제가 생길 경우 라임 부사장 이종필이 바로 알려주고, 환매주문하고 신청해서 바로 뺄 수 있는 구조"라고 날을 세웠다.

자산운용업계 관계자 A씨는 "아무때나 환매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운용자산이 커야하고 충분한 시장으로 유동성이 뒷받침돼야 한다"면서 "만약 유동성을 담보할 수 없는 펀드가 매일 환매를 해줬다면 다른 선량한 투자자들의 피해를 예상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명백한 특혜로 볼 수 있는 우대조건"이라면서 "이 우대조건이 김부겸 총리 후보의 영향력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김 후보의 사위가 가진 어떤 역량을 보고 (라임 측이) 제공한 것인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모펀드의 특성일 뿐 특혜라고 보기 어렵다는 주장도 나온다. 한 운용업계 관계자는 "사모펀드 설정과정에서 성과보수와 판매수수료가 없도록 할 수도 있다"며 "돈을 많이 넣는 투자자에게 다양한 우대조건이 제공될 수도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 사모펀드 피해자 공동대책위원회 이의환 위원장은 취재진과의 전화통화에서 "당시 차기 유력 대권후보의 일가에게 라임 측이 일종의 '보험'을 들었던 것이 아닌가하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이 위원장은 "총리 후보자로서 명명백백 이 문제를 해명하는 것이 상식이자 도리"라면서 "(테티스11호의 조건이) 특혜가 아니라고 언성을 높이는 이들이 있다는 것이야말로 특혜 정황이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