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손보의 디지털혁신... '100% 페이퍼리스' 환경 구축
상태바
KB손보의 디지털혁신... '100% 페이퍼리스' 환경 구축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1.04.08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안내문 발송 등 서비스 확대 지원
전자문서 신속 전환, 종이 없는 회사 구현
"모든 서류 디지털화... 고객 편의 대폭 개선"
KB손해보험 강남 본사 전경, 김기환 KB손해보험 대표이사. 사진=KB손해보험 제공
KB손해보험 강남 본사 전경, 김기환 KB손해보험 대표이사. 사진=KB손해보험 제공

ESG 경영이 금융권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ESG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투자와 경영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 가능한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한다. 전통적인 관점의 경영 역량과 ESG가치가 균형을 이루고 서로 조화롭게 융합할 때 기업의 장기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그룹사별로 자체적으로 ESG 위원회를 신설·운영하는 가운데, KB손해보험은 디지털 혁신을 앞세워 지속가능경영 내재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전통적 관점의 경영 역량과 글로벌 트렌드인 ESG 가치를 접목해 차별화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KB손해보험은 최근 계약 체결부터 사후 관리·보험금 청구 등 보험서비스 전 과정에 걸쳐 종이가 필요 없는 페이퍼리스(Paperless) 체계를 구축했다.

지난해 말 기준 모바일안내문을 보낼 수 있는 스마트수신동의 고객은 전체 고객 중 64%로 전년 대비 110만명 가까이 증가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보내는 종이 안내문의 사용량은 6300만장 절감할 수 있었다. 묘목 3만3000여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고객 입장에서는 모바일통지서비스를 통해 분실 위험이 있는 종이 우편물의 불편함을 줄이게 됐다"며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 계약관리 안내와 자동차보험 만기에 대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어 미가입 또는 갱신 지연으로 인한 보장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KB손해보험은 올해 말까지 전체 고객에게 스마트수신동의를 통해 모바일 안내문을 발송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해 11월 KB손해보험은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원스톱으로 보험 상담과 계약 체결이 가능한 '스마트폰 보험가입 시스템'을 오픈했다. 

기존 시스템은 설계사가 고객과 대면한 후 고객의 상황과 요구에 맞는 가입 설계를 위해 사무실로 복귀해서 서류를 작성하고 고객과 다시 대면해야 했다. 고객 추가 요청이 있는 경우, 절차를 반복해야 하는 등 번거로움도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선보인 스마트폰 보험가입 시스템은 비대면 환경에서 고객과 설계사 간 보험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대면을 최소화하고 간편한 보험계약이 가능한 것이다.​​

아울러 KB손보는 지난해 11월부터 모바일약관도 도입했다. KB손보가 도입한 모바일약관은 단순히 종이 약관을 PDF 형식으로 제공하는 다른 보험사 방식과는 달리 모바일기기에 최적화 돼 쉽고 편하게 약관 내용을 볼 수 있도록 제작됐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모바일약관은 찾고자 하는 내용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며 "중요 내용은 고객이 이해하기 쉽도록 동영상을 통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종이약관이나 PDF 방식의 약관에 비해 편리성이 눈에 띄게 개선됐다는 평가다.​

KB손해보험은 올해 연말까지 신계약의 50% 이상을 모바일약관으로 배부할 예정이다. 오는 8월까지 고객창구에 무서류 전자서식창구 시스템도 구축할 방침이다.

또한 ESG 관련 투자를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태양광과 풍력, 연료전지 분야 등 ESG투자는 지난해 말 기준 전년보다 400억원 이상 투자금액을 확대했다. 하수처리장 BTO 등 수자원관리와 폐기물재사용 시설 투자 역시 적극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앞으로도 KB금융그룹의 ESG 경영정책에 부합해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겠다"며 "전방위 디지털화를 통해 다가올 뉴노멀 시대에 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