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05개 전통시장, '육성사업' 다음달부터 실시
상태바
전국 105개 전통시장, '육성사업' 다음달부터 실시
  • 이기륭 기자
  • 승인 2017.06.13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흥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왼쪽 다섯번째)은 서울 종로 공단 서울전용교육장에서 실시된 '포스트 특성화시장 육상사업 발굴 관련 전문간 간담회'를 찾아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국 105개 전통시장에서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이 다음달부터 진행된다.  

이 사업은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각 시장의 특성에 따라 콘텐츠 개발이나 홍보, 마케팅, 특화상품 발굴, 시장상인 교육 등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난 3월 전국 특성화시장을 선정했다.

이를 위해 소진공은 지난 9일 종로 소상공인전용교육장에서 전문가를 초청해 특성화시장을 만들기 위한 신사업 개발 간담회를 가졌다.  

참석한 전문가들은 이 간담회 자리에서 문화관광형시장 및 골목형시장 육성사업이 시·군 단위의 중소전통시장의 역할 정립과 특성을 부여하는데 일부 성과를 거뒀지만 사후관리 시스템이 부족한 점을 지적했다. 또 지자체나 관련 협회·기관 등과 협업 마케팅 등 필요성도 제기됐다. 이를 바탕으로 소진공은 전통시장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구체적인 청사진을 그려 나갈 예정이다. 

김흥빈 소진공 이사장은 “전통시장과 상점가의 특색범위를 확대하고 다양한 지원방법을 마련해 현장에 도움이 되는 사업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의 예산 투입에도 시장 활성화에 뚜렷한 변화가 없다는 현장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그 중에 창원시가 216억원을 들여 조성한 '오동동 문화광장'이 실질적인 도움이 없다는 지적이다.

이곳 인근에서 영업 중인 김 모 씨는 "이 광장으로 상인에게 도움이 됐다는 얘기를 주위에서도 들어 본 적이 없다"면서 "여기서 버스킹을 한다고 하는데 관객들 자체가 없으니 체감을 못하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박 모 씨도 "정부에서 전통시장 살리기 사업을 하는 취지에는 공감한다"면서 "하지만 각종 지원 사업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유통업체와 경쟁할 무기가 마땅치 않을 실정"이라고 말했다. 결국엔 지원 사업과 더불어 대형마트, SSM에 대한 규제를 더 강화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