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측 "프로포폴 불법 투약한 바 없다... 추측보도 자제를"
상태바
이재용 측 "프로포폴 불법 투약한 바 없다... 추측보도 자제를"
  • 양원석 기자
  • 승인 2021.03.11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지검 시민위, 대검 수심의 부의 논의 
MBC 지난밤 단독 보도... 추가 의혹 제기  
'약병 들고 휘청'... 선정적 보도 행태 논란 
보도 내용 앞단, 후단 각각 상이... 신뢰도 의문
최초 제보 남성, 공갈 혐의 징역 1년6월 실형
사진=MBC 뉴스데스크 화면 캡처.
사진=MBC 뉴스데스크 화면 캡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변호인단은 11일 일부 지상파 방송의 ‘이 부회장 프로포폴 상습 투약 의혹’ 보도에 대해 입장문을 내고, “의료 시술 과정에서 합법적인 처치가 있었을 뿐 불법 투약은 전혀 없었음을 다시 한번 분명히 확인드린다”며 추측성 보도의 자제를 호소했다. 특히 변호인단은 “수사의 당부 등을 논의할 검찰 수사심의위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 보도는 개인에게 심각한 피해를 준다”고 부연했다.

앞서 MBC는 10일 ‘단독’ 문패를 달고 '약병 들고 휘청'…이재용이 찾은 또 다른 성형외과, "이재용 암호는 장사장"…'프로포폴' 전담 브로커 있었다 등의 보도를 잇따라 내보냈다. SBS도 위 내용을 받아 후속 보도에 나섰다.

변호인단은 뉴스가 나간 직후 “사실과 전혀 다른 악의적이고 명예훼손적인 허위 보도”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의 경찰 수사에서도 불법 투약 혐의가 확인된 바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특히 '프로포폴 병을 들고 휘청거렸다'는 장면 묘사는 명백한 허구”라고 강조했다. 이어 변호인단은 “현재 객관적으로 확인된 것은 의사가 처방한 영양제 수액을 투약한 사실 뿐”이라고 설명했다.

'전담 브로커가 있었다'는 보도 내용에 대해서도, 변호인단은 “치료 목적으로 병원을 소개해준 지인을 근거 없이 왜곡했다”고 말했다. 변호인단은 검찰 수사심의위 개최를 하루 앞두고 나온 허위 보도의 배경에 강한 의문을 나타내면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MBC의 위 단독 보도에 대해서는 취재기자들 내부에서도 “‘약병 들고 휘청’ 등의 표현은 너무 나갔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MBC는 위 보도에서, 경찰이 모 성형외과를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CCTV 영상 녹화분을 확보했고, 그 내용을 살피던 중 이 부회장이 약병을 들고 흐느적거리는 장면을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위 단독 보도를 들여다보면 몇 가지 석연치 않은 점이 눈에 띈다. 무엇보다 보도의 앞머리와 본문 및 후단의 표현과 내용에, 미묘하면서도 상당한 차이가 존재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처음 보도는 “이 부회장이 수상한 약병을 들고 흐느적거리는 장면도 담겨 있다”는 앵커 설명으로 시작했으나 이내 “촬영된 영상에서 이 부회장은 한 손에 프로포폴 약병을 든 채 (중략) 모습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로 내용이 바뀌었다. 후단에서는 “경찰은 (중략) CCTV에 찍힌 인물이 이 부회장인지 확인하는 작업에 들어갔다”며 전혀 다른 내용으로 끝을 맺고 있다.

보도 내용이 팩트라면 촬영된 남성이 이 부회장인지조차도 확실치 않다. 같은 내용을 전한 보도인데도 영상 속 남성이 손에 쥔 물체를 ‘수상한 약병’이라고 했다가 ‘프로포폴’로 단정한 부분도 의문이다. 전체적으로 기사가 급조됐으며, 기자 내지 취재·편집 데스크의 주관이 다분히 반영됐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이 부회장 프로포폴 투약 의혹은 지난해 2월 인터넷매체 뉴스타파를 통해 처음 전파를 탔다. 뉴스파타는 인터뷰에 응한 남성 A(29)을 ‘국민권익위 공익제보자’로 소개했다. 

그러나 위 남성은 지난해 10월 폭력행위처벌법 위반(공동공갈)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년6월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A는 ‘고가에 프로포폴을 구입하지 않으면 추가 폭로를 하겠다’며 4억원을 뜯어내려한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올해 초 이 부회장 측은 "프로포폴 투약 의혹과 관련돼, 기소 여부 등을 객관적으로 판단해 달라"며 대검찰청 수사심의위원회 소집을 신청했다. 수사심의위에는 법조계, 학계, 언론계, 종교계, 시민단체 등 외부의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해 수사 및 기소의 당부 등을 심의한다. 11일 서울중앙지검 검찰시민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이 사건을 대검 수사심의회에 부의할지 여부를 논의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