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ESG 경영에 메스?... '사외이사 파견' 우리금융 첫 타깃說
상태바
국민연금, ESG 경영에 메스?... '사외이사 파견' 우리금융 첫 타깃說
  • 오창균 기자
  • 승인 2021.03.11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G 살펴보는 국민연금, 의결권 행사 주목
사실상 금융지주 최대 한도까지 지사 매입
금융권 "B+ 등급 최하위 우리금융 대상 가능성 높아"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달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달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내 증시의 큰손인 국민연금이 3월 정기 주주총회를 앞두고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에 나서겠다고 공언하자 금융지주들이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다. 특히 올해는 스튜어드십 코드(Stewardship Code) 강화, ESG 활성화를 위한 역할, 사모펀드 사태를 둘러싼 책임론이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국민연금의 입김이 어느 때보다 커진 상태다.

국민연금이 금융지주의 목줄을 쥐고 있다는 표현은 결코 과하지 않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국민연금이 보유한 4대 금융지주 지분은 KB금융 9.96%, 신한금융 9.84%, 하나금융 9.97%, 우리금융 9.88%에 달한다. 법정 한도인 10% 이내까지 국민연금이 지분을 사들인 것이다.

국민연금은 기관투자자의 투자책임 원칙인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이후 주주총회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고 있다. 

또한 2019년 금융위원회의 제도 개편으로 국민연금이 상장기업 지분 보유 목적을 일반투자로 바꾸면서 자본시장법 개정안에 의거해 기업 지배구조 개선에 나설 수 있게 됐다. 구체적으로 지분 보유 목적이 일반투자로 변경되면 배당정책 변경, 이사·감사 선임에 대한 반대 의결권 행사, 임원 보수 한도 조정, 이사회 산하 위원회 설치 요구 등을 할 수 있다.

최근 국민연금 최고의사결정 기구인 기금운용위원회의 수장 권덕철 보건복지부장관은 "앞으로 국민연금이 적극적으로 의결권 행사를 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본부와 수탁자책임위원회가 방법을 모색해보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우리금융. 사진=시장경제DB
우리금융. 사진=시장경제DB

현재 국민연금은 ESG 문제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기금운용위원회 위원 7명은 국민연금이 ESG 문제 기업에 대해 사외이사를 추천하는 주주 제안을 해야 한다는 내용의 안건을 발의했다. 위원 20명 중 3분의 1 이상인 7명의 동의를 얻으면 기금위원회에 안건으로 상정할 수 있다.

안건에는 사모펀드 소비자 피해와 관련해 4대 금융지주에 사외이사 제안을 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하지만 안건을 검토한 수탁위원회는 정기 주주총회 시즌을 앞두고 시일이 급박하다고 보고 기금위원회에 다시 공을 넘겼다. 그러면서 사외이사 주주 제안의 대안으로 일부 금융지주의 주주총회에서 직접 의결권을 행사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어느 금융지주를 대상으로 할지는 불문에 붙였다는 후문이다.

금융권 안팎에선 의결권 자문사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 ESG 등급 평가에서 가장 낮은 B+ 등급을 받은 우리금융이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말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KB금융, 신한금융, 하나금융 역시 최대주주가 국민연금이라는 점에서 안심할 수 없다는 시각도 있다. 

나아가 하나금융의 경우 대표이사 연임안이 주주총회에 상정돼 있는 만큼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 방향이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과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에 잇따라 반대 의견을 냈다. 하나금융 주주총회에서는 사외이사 선임 7건과 감사위원 선임 4건에 반대표를 행사했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국민연금이 반대를 한다고 해서 실제 결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지 않지만 정부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는 만큼 반대 의견 자체가 금융지주에겐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