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파견 논란에 정치권도 "불매운동"... 흔들리는 오비맥주
상태바
불법파견 논란에 정치권도 "불매운동"... 흔들리는 오비맥주
  • 이준영 기자
  • 승인 2021.02.26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인직매장 재하청 직원 30여명 해고
고용부·정치권 나서 불매운동 독려
노조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 한국노총 부천김포지역지부
노조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 한국노총 부천김포지역지부

오비맥주 경인 직매장 노동자 해고 논란이 고용노동부와 정치권까지 번지고 있는 상황이다. 해고 노동자와 정치권은 불매운동까지 독려하고 있다. 

오비맥주 경인 직매장은 이중 도급 구조로 돼있다. 1차 하청업체가 오비맥주와 위탁운영 도급계약을 하고, 다시 2차 하청업체에 업무를 도급하는 구조다.

오비맥주는 CJ대한통운과 경인 직매장 운영 위탁 계약을 맺었고, CJ대한통운은 '동성종합특수물류'에게 재하청을 줬다. 하지만 CJ대한통운이 지난해 5월 '태성로지텍'으로 업체를 변경하면서 선별적 고용승계과정에서 30여명이 해고됐다.

해고된 노동자들은 한국노총에 가입하고 오비맥주가 근로자들을 직접관리했다며 직고용을 주장하고 있다. 향후 불법파견 소송까지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한국노총 부천김포지역지부는 18일 "오비맥주 측이 해고 문제 해결안을 다시 테이블로 갖고 나온다면 교섭에 임하겠지만, 이달 내에 별다른 입장이 없을 경우 불법파견 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조와 오비맥주, CJ대한통운, 태성로지텍 등은 지금까지 10여차례 협상을 진행했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결렬됐다. 노조 측은 해고 노동자 복직과 해고기간 임금을 요구했지만 오비맥주는 위로금 지급만 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알려진다. 

논란이 커지자 고용부가 나섰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16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오비맥주 불법파견 질의에 "불법파견이 확인되면 다른 사업장에 대해서도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답변했다.

노조는 경인지방노동청 부천지청 앞에서 '전원복직을 위한 무기한 농성'에 들어가는 한편, 오비맥주 불매운동을 제안했다. 김준영 한국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사무처장은 SNS를 통해 "CASS는 하청노동자의 눈물입니다. 사지도 마시지도 맙시다"라고 호소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도 나섰다. 박홍배 최고위원과 전국노동위원회 박해철 위원장, 김윤한 노동대외협력국장은 22일 오후 4시 노조가 농성을 벌이는 곳을 찾아가 "하청노동자 고용승계 쟁취 투쟁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23일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도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오비맥주의 잘못된 의식을 바꾸기 위해 불매운동을 제안한다"며 동참을 독려했다.

한편 오비맥주 관계자는 "하청업체 근로자와 직접고용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이와 관련 밝힐 입장이 없다"고 일축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