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축소' 연장 기류... KB금융, 주주환원책 고심
상태바
'배당축소' 연장 기류... KB금융, 주주환원책 고심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1.02.25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국, 6개월 후에도 배당 제한 연장 가능성
"실적 양호한데 왜 이러나"... 주주 반발 예상
전문가들 " 당국 조치, 자유시장경제 체제에 역행"
난감한 KB금융 "취지는 공감... 기존 정책 유효"
"추후 경기 호전되면 적극 주주환원정책 실시"
사진=시장경제DB
사진=시장경제신문 DB

최근 금융당국이 6개월 이후에도 배당 제한 조치를 연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KB금융지주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다음달 개최 예정인 정기 주주총회에서 성난 주주들의 반발이 예상되지만, KB금융은 원론적 수준의 입장 표명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외국인 보유 지분이 67%에 달하는 KB금융의 경우, 적정 수준의 배당을 해야 하는데 당국의 제한 압박이 이어지면서 경영 자율성이 크게 후퇴했다는 지적이다. 향후 주가 변동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외국인 이탈이 시작되면 하락세가 본격화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코로나 대응을 위해 국내 금융지주사에 배당 자제를 요청했다. 올해 6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순익 20% 이내에서 배당 실시를 권고한 것이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 일부 은행들의 자본 여력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당분간 보수적 관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였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대부분 금융지주사들은 당국이 제시한 가이드라인에 맞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일 KB금융은 이사회에서 배당 성향을 20% 수준으로 확정했다. 2019년 대비 6%p가량 하락한 수치다. 올해 주당 배당금은 1770원으로, 전년 기준 20% 가량 감소했다. 

사상 최대 실적에도 불구하고 배당 성향은 감소하자 주주들의 불만은 커지고 있다. KB금융지주는 순이익이 올해보다 적었던 지난해에도 이익의 26%를 배당했다. 2013년 이후 7년만의 역대 최저치를 배당하면서 주주들의 불만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금융당국이 6개월 한정이라는 기존 입장을 번복하면서 파장은 확산되는 추세다. 지난 17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배당 자제와 관련해 "6개월 후 은행의 자본 건전성을 보고 정상화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는 은행주 배당 축소를 반대한다는 청원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올해 금융권 모두 양호한 경영 실적을 기록했다"며 "사기업에 대한 배당 축소 의무를 정부가 강요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의 의견도 크게 다르지 않다. 신현한 연세대 교수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정부에서 은행에 지불준비금 적립 등 다른 방식을 통해 충분히 유사시 대비가 가능하다"며 "배당금 제한 조치는 자유시장경제 체제에 맞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나서서 시장을 교란시키면 향후 금융위기와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뢰는 무너지고 그 피해는 주주를 넘어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처럼 배당 제한 조치가 지속된다면 은행 주가 하락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분기 배당이 해결책이 될 것이라는 전망했던 은행업계도 난색을 표하고 있다. 그 동안 업계는 올해 하반기부터 배당 규모를 원년 수준 또는 그 이상 확대될 수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배당 성향을 대폭 확대할 가능성이 높다는 예상이었지만 금융당국 입장 번복에 6개월 후에도 당국 의중대로 배당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취재진과의 통화에서 "경제 불확실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금융당국 취지에 공감한다"며 "하반기 경기가 호전되면 적극적으로 주주환원정책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4일 이환주 KB금융지주 CFO 부사장은 "배당 성향 축소는 일시적인 조치"라며 "기본적인 배당 정책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