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주 위에 '키 테넌트'... 안전 부동산 자산으로 급부상
상태바
건물주 위에 '키 테넌트'... 안전 부동산 자산으로 급부상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1.02.24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레저 유명 브랜드, 대형 스포츠시설 대표적

‘키 테넌트(Key tenant)’를 보유한 부동산이 경기 불황 속 안전 부동산 자산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코로나 여파와 저금리 장기화로 높은 안정성을 갖춘 투자 상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키 테넌트란 고객을 유인하는 능력이 뛰어난 핵심 점포를 일컫는 용어로, 집객력 강화와 체류시간 연장을 통해 주변 분위기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교육 및 레저 분야의 유명 브랜드와 식당 프랜차이즈, 대형 스포츠시설․키즈카페․서점․마트 등이 대표적이다. 이에 최근에는 ‘조물주 위에 건물주’라는 말에 이어 ‘건물주 위에 키 테넌트’라는 트랜드가 이어지고 있을 정도다.

이러한 키 테넌트 입점이 확정된 곳은 높은 안정성을 자랑한다. 확실한 임차 수요가 형성돼 있는 만큼, 공실 위험에 대한 우려를 최소화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 대부분이 5~10년 수준의 장기간 영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도 가치 상승에 기여한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기준 전국 오피스․상가 평균 공실률은 약 10% 수준으로 조사됐다.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소비 시장이 위축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시장 분위기를 감안해 볼 때, 키 테넌트 입점이 확정된 곳에 대한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란 평가다.

이와 함께 시설 내 다른 업종들에게도 시너지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인지도 높은 키 테넌트를 중심으로 고객 유치에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장점으로 대기수요가 풍부하며, 임대료 상승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진다.

부동산 홍보기업 피알페퍼는 이러한 ‘키 테넌트’를 확보한 주요 수익형부동산을 몇 곳 소개했다.

자료=피알페퍼
자료=피알페퍼

먼저 서울 은평구에서는 오는 3월 ‘은평뉴타운 파크앤타워’가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파크앤홀딩스가 시행하고 ㈜신성건설이 시공하는 ‘은평뉴타운 파크앤타워(이하 파크앤타워)’는 서울시 은평구 진관3로 36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4층~지상 10층, 연면적 약 1만7,483㎡ 규모다. 교육·스포츠문화시설과 섹션오피스 등 총 211실이 들어선다.

‘파크앤타워’는 업무와 교육, 레저가 하나 된 은평 최초의 업무복합시설이라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현재 글로벌 영어 전문 브랜드인 ‘라이즈어학원’를 비롯해 스크린골프장 ‘프렌즈 스크린’, 은평구 최대 규모인 18개 레인의 볼링장 등의 입점이 확정되었다.

‘라이즈어학원’은 미국 교과서 시장 점유율 1위 ‘라이즈글로벌’의 유아초등 영어전문교육 브랜드이며, ‘프렌즈 스크린’은 카카오VX의 기술력이 적용돼 기존과 색다르게 이용 가능하다. 그동안 인근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분야들의 입점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했다는 평가다.

입지 여건도 우수하다. ‘파크앤타워’는 핵심상권인 대형복합시설 ‘롯데몰’이 가깝고, 은평성모병원·산업인력공단·소방학교(예정) 등 각종 기관들과도 인접해 풍부한 배후수요가 기대된다. 여기에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과 약 350m 떨어진 도보 3분 거리인 역세권으로, 서울 중심부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이밖에 북한산을 끼고 있는 은평뉴타운을 배경으로 이말산으로 둘러싸인 쾌적한 자연환경도 돋보인다. 단지 인근에는 진관근린공원 등 대규모 공원이 위치해 있어 이를 활용한 설계구조가 적용될 예정이다.

경기 구리시에서는 태영건설의 ‘구리갈매 데니시스퀘어’가 분양 중이다. 구리갈매 자족유통 시설용지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상업시설과 지식산업센터, 기숙사 204실 등 약 10만 5,000㎡ 규모로 조성된다. 이곳에는 ‘종로서적 북카페’, 구독형 공유주방인 ‘먼슬리키친’ 등을 비롯해 유명 베이커리, 뷰티 클러스터 등이 입점을 확정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밖에 경춘선 갈매역과 신내IC(북부간선도로), 갈매IC(세종포천고속도로), 외곽순환 고속도로 등이 가깝다.

경기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는 대림건설이 선보인 '동탄역 그란비아 스타'가 분양 중이다. 해당 단지 1층에는 힐링 스파공간과 초대형 수영장이 조성되며, 피트니스를 비롯해 찜질방, 생활체육 관련 업종 등 다양한 분야들이 입점을 확정했다. 동탄대로, 동탄청계로, 동탄JC를 통해 제2외곽순환도로와 경부고속도로 이용이 편리하며, 동탄역과 광역환승센터 등과도 인접하다. 동탄2신도시 체육시설용지 1블록에 위치하며 연면적 9만1,160㎡ 규모로 조성된다.

인천 서구에서는 한화건설의 ‘포레나 루원시티’ 단지 내 상가가 분양 중이다. 해당 단지의 지하 4층에는 최근 대형 키즈파크인 ‘볼베어파크’가 입점 계약을 완료했다. 인천 2호선 가정역과 7호선 연장 루원시티역(예정)의 더블역세권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선 개통 시 가치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또 인근 복합행정타운 및 인천 제2청사에 따른 풍부한 배후수요도 예상된다. 인천광역시 서구 가정동 루원시티 공동2BL에 위치하며, 연면적 20만3,166㎡ 규모로 총 208실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