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10건 이상 배달 라이더들에 발열조끼 5천장 무상 지급
상태바
배민, 10건 이상 배달 라이더들에 발열조끼 5천장 무상 지급
  • 최유진 기자
  • 승인 2021.01.29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입 라이더, 배민커넥터, B마트 근무자 대상
조건 12월1일부터 10건 이상 배달 라이더
정가 6만9900원 고기능ㄴ성 발열조끼 지급
사진=우아한형제들
사진=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라이더, 커넥터들을 위해 2억여 원 상당의 방한용품 지급을 결정했다.

29일 우아한형제들은 지입 계약 라이더와 배민커넥터, B마트 근무자를 대상으로 발열조끼 5000장을 무상 배포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발열조끼 지급은 폭설과 한파 속에서 배달을 수행하는 라이더와 커넥터의 저체온증 및 부상 방지 등을 위해 기획했다.

우아한형제들 측은 추위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고 맞바람 때문에 체감온도가 크게 떨어질 수 있는 배달업무의 특성을 고려했다. 지급된 발열조끼는 착용자가 스스로 발열 단계를 선택할 수 있는 고기능성 제품(정가 6만9900원)이다. 부피가 작고 가벼우며 특수 소재로 제작돼 보온성은 높다. 별도 판매 제품인 조끼 온도 조절용 배터리도 구입해 함께 지급했다.

지급대상은 지난해 12월1일 이후 10건 이상 배달한 모든 라이더, 커넥터다. 우아한형제들은 서울 배민라이더스 남부센터와 서부센터에서 총 3000장을 배포했다. 이어 대표교섭 노조인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을 통해 500장을 지급할 예정이다. 남은 1500장은 B마트 물류센터 근무자에게 제공한다.

발열조끼 지급 후인 이달 27일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라이더와 커넥터들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등에 경험담과 감사의 글을 게재했다. 'T****'라는 아이디로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는 한 라이더는 "우아한청년들의 우아한 서비스"라는 평을 올렸다. ID '욱**'의 라이더는 한 커뮤니티에 "갓 배민, 짝짝짝"이라며 응원의 글을 올리기도 했다.

우아한형제들은 방한용품 지급과 더불어 라이더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 겨울에는 라이더들에 핫팩 10만여 개와 방한토시 2300여 개를 지급했다. 사고 방지를 위한 라이더 안전교육은 물론 코로나19 확진 라이더의 생활비 및 보험료도 지원했다. 사고 시 라이더 치료비와 생계비 보전 등을 위한 20억 원 규모의 '우아한 라이더 살핌 기금'을 조성해 체계적으로 라이더들을 지원해왔다.

올해부터는 지입 계약 라이더를 대상으로 건강검진 비용도 일부 지원할 예정이다. 검진비 할인이 가능한 배민라이더 전용 건강검진 플랫폼도 개발 중에 있다.

권용규 우아한형제들 가치경영실장은 "라이더, 커넥터 분들이 안전하고 따뜻하게 배달 일에 나설 수 있어야 배달의민족 고객과 입점 사장님들도 안심하고 저희 앱을 이용하실 수 있고 배달 생태계도 건강해진다"며 "라이더, 커넥터 분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일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