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가짜 옥중 서신' 논란... 교정당국 "전달 자체가 불가능"
상태바
이재용 '가짜 옥중 서신' 논란... 교정당국 "전달 자체가 불가능"
  • 유경표 기자
  • 승인 2021.01.24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기심 선고 직후부터 모바일 메신저 등 통해 확산
'삼성 본사 제3국 이전' 등 황당 내용 담겨
코로나 확산으로 전국 교정시설 대면 접견 '전면 중단'
이재용 '진짜' 옥중 메시지, "삼성준법위 계속 지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이기륭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이기륭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옥중 특별회견문’이라는 제목이 붙은 '찌라시'가 최근 모바일 메신저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혼란을 키우고 있다. 작성자 불상의 위 문건에는 '삼성 본사를 제3국으로 옮기겠다', '에버랜드를 무료 개방하겠다', '삼성에서 80억원이 돈이냐? 모두 변상하겠다'는 등의 황당한 내용이 포함돼 있다. 그 표현이 상당히 선정적인데다가 내용 역시 상식 밖이라 신뢰도에 의문을 낳지만,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찌라시의 내용을 주제로 찬반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취재 결과 위 찌라시는 '허위'로 확인됐다. 교정당국에 따르면 이 부회장이 수감된 경기도 의왕 서울구치소는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대면 접견을 전면 중단했다. 변호인단조차 이 부회장을 대면 접촉하지 못하고, 하루 2시간 이내 유선 통화로만 변론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이 부회장이 작성한 문건을 변호인단 혹은 그 밖의 다른 사람이 전달받았을 가능성은 없다는 것이 교정당국 설명이다. 

이 부회장을 사칭한 ‘가짜 서신’은 시민들에게 불필요한 혼란을 초래케 하는 것은 물론 허위 사실을 전파한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 재계 관계자들은 '삼성이 본사를 해외로 옮긴다'거나 '에버랜드를 무료 개방한다'는 찌라시 내용을 "페이크 뉴스"라고 일축했다. 삼성의 본사 주소지 이전은 법률제도적으로 살펴봐도 실현 가능성이 희박하다. 상법상 주식회사의 본사 주소지 이전을 위해선 주주총회 의결을 통해 정관을 변경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 부회장은 2017년 뇌물공여 등 혐의 사건, 파기 전 1심이 진행 중이던 시기에 이미 횡령액 전액을 변제했다. 즉, '삼성에서 80억원이 돈이냐? 모두 변상하겠다'는 내용이 근거 없는 루머라는 사실은 팩트 체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논란이 일자, 21일 삼성전자 측은 해당 찌라시에 대해 "존재조차 하지 않을뿐더러 내용조차 모두 거짓인 가짜뉴스"라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실제 이 부회장의 '옥중 메시지'를 공개했다. 변호인단은 이 부회장의 메시지를 이렇게 전했다. 

"준법감시위원회의 활동을 계속 지원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삼성준법감시위원장과 위원들께는, '앞으로도 계속 본연의 역할을 다하여 주실 것'을 간곡하게 부탁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