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출' 또 연장 조짐... "이자 상환만이라도" 은행 발동동
상태바
'코로나 대출' 또 연장 조짐... "이자 상환만이라도" 은행 발동동
  • 오창균 기자
  • 승인 2021.01.12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 대출 프로그램 놓고 막판 협의 중
은행권 "이자상환 유예 문제는 신중해야"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금융당국이 오는 3월 종료되는 코로나 대출 만기연장·이자상환 유예 조치를 6개월 더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사들은 근심이 가득한 표정이다. 갈수록 커져가는 부실(不實) 위험을 고스란히 떠안을 위기에 처했지만, 당국의 강한 압박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발만 동동 구르는 모습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소상공인·중소기업 코로나 특별 대출 프로그램을 놓고 은행들과 막판 협의를 진행 중이다. 당국은 대출 만기연장·이자상환 유예 조치를 일괄 재연장하는 방안을 밀어붙이고 있다는 후문이다. 반면 은행권은 무차별적인 지원으로 부실을 더 키우기보다 옥석을 가리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테이블 분위기는 금융당국 쪽으로 기울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은행들은 이자 유예 조치만이라도 중단해달라고 요청하고 있지만 당국은 수용하기 어렵다며 선을 긋고 있는 중이다. 

앞서 정부는 중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지난해 4월부터 6개월 간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했고, 하반기 코로나가 재확산하자 기한을 올해 3월 말까지 한 차례 더 연장했다. 지난해부터 은행들이 대출 만기를 연장해준 자금은 110조원에 달한다. 이자조차 내지 못해 납입 유예한 금액은 1,000억원에 육박한다. 

금융권에서는 연장 조치가 이뤄질 경우 금융 건전성이 악화돼 후폭풍이 상당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대출 만기연장은 둘째 쳐도 이자상환 유예에 있어서는 신중해야 한다는 견해가 많다. 대출 만기는 연장하되 밀린 이자만이라도 상환하도록 해 부실 징후를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매달 이자도 내지 못할 정도라면 말 그대로 한계에 이른 상태인데, 이렇다 할 구조조정 없이 납입만 미루다간 큰 부실로 돌아올 수 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은행권은 유예된 이자 원금에서 최대 50%가량이 디폴트(채무 불이행)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결국 코로나 대출 지원 프로그램의 순조로운 연장은 당국과 은행이 이자 문제를 어떻게 조율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금융권 안팎에서는 금융지원이 끊긴다면 영세 소상공인 5명 중 1명이 유동성 위기를 맞을 수 있기 때문에 금융당국이 현재 프로그램 외에 다른 대안을 찾아 출구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