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방경찰청, 30년 만에 '부산경찰청'으로 명칭 변경
상태바
부산지방경찰청, 30년 만에 '부산경찰청'으로 명칭 변경
  • 강영범 기자
  • 승인 2021.01.05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수사-자치경찰 사무 명확하게 반영
부산경찰청 간부들이 4일 오전 부산광역시경찰청 정문에서 명칭 변경에 따른 현판 교체식을 갖고 있는 모습,  사진=부산경찰청
부산경찰청 간부들이 4일 오전 부산광역시경찰청 정문에서 명칭 변경에 따른 현판 교체식을 갖고 있는 모습, 사진=부산경찰청

부산경찰청이 부산지방경찰청을 개청한 이후 30년 만에 '부산광역시경찰청'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부산경찰청은 4일 오전 청사 정문에서 현판을 교체하는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명칭 변경은 오는 7월부터 도입되는 자치경찰제와 국가수사본부 신설 등 경찰법 시행에 따라 전국지방경찰청에서 동시에 이뤄졌다.

부산경찰청은 자치경찰제 시행에 앞서 3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자치경찰 실무추진단을 편성해 법령·내부 규칙을 정비하고, 부산경찰청 및 경찰서의 조직·사무·인력을 재편하는 작업도 함께 진행한다.

앞으로 부산시에 설치된 준비단과 긴밀히 협력해 자치경찰위원회 출범, 조례 제·개정 등 준비 작업을 신속히 마무리한 이후 상반기 중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시범운영 과정에서 도출되는 문제점을 개선·보완해 자치경찰제를 본격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부산경찰청은 자치경찰 사무 수행 과정에서 지역 특성에 맞는 치안정책을 수립하고, 수사권 조정에 따른 책임수사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하부조직도 일부 개편했다.

진정무 부산경찰청장은 "단순한 명칭 교체가 아니라 자치경찰 출범 취지와 같이 종합적 지역밀착형 치안서비스를 제공하라는 시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라며 "예산 통합운용, 이원적 행정절차 일원화 등 지역주민의 요구에 신속히 부응하고, 범인 검거 및 범죄진압에서 국민 권익 보호와 피해회복을 우선시하는 수사 패러다임 전환으로 국민중심 책임수사 체계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