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굿잡에서 꿈 이뤘어요"... 취업난 속 단비 된 국민은행
상태바
"KB굿잡에서 꿈 이뤘어요"... 취업난 속 단비 된 국민은행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0.12.18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규직 채용 적극 지원, 취업시장 패러다임 선도
취업박람회 통해 1만8600개 일자리 연결
우수 기업에 최대 1.3%p 금리 우대 혜택

구직자 이 씨는 30대 중반 가장이다. 인사총무팀 근무경력을 기반으로 좀 더 안정적인 직장을 찾고자 했으나 코로나 여파로 더 높아진 취업의 벽을 넘기에 만만치 않았다. 길을 잃은 이 씨에게 'KB굿잡 취업박람회'는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과 같았다. 현실의 어려움을 실감하던 그는 KB굿잡을 통해 원하던 우수기업 취업에 성공했다. SK건설 협력사로 해양 플랜트용 미터링·분석기 전문 제조업체인 ㈜발맥스기술이 그가 재취업한 회사다.

지난달 13일까지 국민은행이 진행한 '2020 제2차 KB굿잡 우수기업 온라인 취업박람회'를 통해 취업에 성공한 구직자의 사례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11년부터 매년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개최해왔다. 중소·중견기업들의 인재채용 기회를 마련하고 구직자의 취업률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KB굿잡 취업박람회'는 일자리 정보 제공 프로젝트다. 국민은행이 구직자와 구인기업을 연결해 주는 것이다. 현재까지 총 누적 방문자 수만 42만명에 육박한다. 단일 규모 국내 최대 취업박람회인 셈이다. 

지금까지 총 3300여개의 구인기업이 박람회에 참가했다. 국민은행은 지난 10년간 KB굿잡 취업박람회를 통해 1만8600개의 일자리를 연결했다. 6만4700건의 일자리 정보도 제공하는 등 취업 시장의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다.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신관. 사진=시장경제신문 DB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신관. 사진=시장경제신문 DB

이번 행사는 코로나 여파로 상반기에 이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국민 누구나 참여가능한 오픈형 취업박람회로 운영됐다. 

취업박람회 참여 구인기업에게는 인건비와 금융비용 부담완화를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했다. 채용 정규직원 1인당 100만원, 기업 당 최대 1000만원까지 채용지원금을 지원했다.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에게는 최대 1.3%포인트의 금리우대 혜택도 제공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취업난이 가중되는 상황 속에서 일자리 연결이 잘 될 수 있도록 허인 KB국민은행장이 행사를 직접 세심하게 챙긴 것으로 전해졌다.

'취업컨설팅에서 화상면접까지 원스톱(One-Stop)으로 지원하는 온택트 취업박람회'라는 콘셉트로 진행된 온라인 취업박람회는 풍성한 콘텐츠를 마련해 구직자와 구인기업 인사담당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국내 최초 녹화 형태 화상면접 시스템도 도입했다. 인사담당자들의 편의성을 고려해 구직자들의 면접영상을 제공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KB국민은행은 이용 매체별 이용가이드를 제작해 운영함으로써 구직자와 구인기업이 온라인 박람회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한 동반성장위원회와 유명 유튜버(중낳괴 이과장, 인싸담당자)가 우수 대기업협력사에 직접 방문해 해당 기업의 급여·복지·사내문화 등을 구직자에게 생생하게 소개하는 'PR챌린지' 콘텐츠를 제공했다.  

행사에 참가했던 구직자 이 씨는 "코로나 사태로 더 높아진 취업의 벽에 부딪쳐 방황하던 저에게 'KB굿잡'은 길을 잃지 않도록 방향을 제시했다"며 "특히 KB굿잡 취업박람회 사이트 내 PR챌린지에 등재된 기업소개 영상이 경력에 맞는 우수기업을 선택하고 지원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민간기업이 일자리 창출의 첨병으로 나선 것으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해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선도하는 국민의 평생금융파트너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