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창조경제혁신센터..."입주기업 지원 이어져야"
상태바
위기의 창조경제혁신센터..."입주기업 지원 이어져야"
  • 서진기 기자, 연찬모 기자
  • 승인 2017.05.30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 출범에 따라 향후 향방에 이목 집중...명칭 변경 및 이관 가능성 높아
전국 17개 지역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향후 향방을 두고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 캡쳐

박근혜 정부가 지난 2014년 9월부터 대기업들과 손잡고 전국에 세운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향후 향방을 두고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미래부는 존치하되, 전반적인 방향은 점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창조센터 역시 변화가 불가피해진 것이다.

현재로선 폐지하진 않지만, 이름을 바꾸거나 타부처로 이관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창조센터는 올해 1월 기준 ▲창업기업 수 1713개 ▲스타트업 기술지원 1388건 ▲신규채용 2547명 ▲중소기업 혁신을 위한 투자펀드 조성액 8079억원 ▲투자유치 3718억원 등의 성과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창조센터는 신생벤처기업(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는 데 앞장서온 기관으로 전담 대기업의 혁신역량을 활용해 창업을 장려하고 중소기업을 지원해 지역 생태계 조성을 뒷받침하는 역할을 맡은 바 있다.

다만 새 정부 출범 이전부터 창조센터가 폐지될 것이라는 추측이 계속 나돌고 있어 입주 업체 관계자들은 불안에 떨고 있는 상황이다.

한 스타트업 관계자는 "창업 및 스타트업 육성 등 다방면으로 지원되는 것이 많아 센터를 이용하는 사람들 대다수가 만족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우리에게 소중한 일터로 작용하고 있는 창조센터가 지난해 말부터 폐지될 것이란 얘기가 나오고 있어 많은 이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한 재계 관계자는 "지역 센터마다 일부 차이는 있지만 기업별 특성을 잘 반영한 곳의 경우 긍정적 효과가 크고 지자체 예산도 꾸준히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부가 지속적인 센터 운영을 결정한다면 기업들의 지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실례로 KT가 참여한 경기지역 창조센터의 경우 지난해 12월까지 100여개 업체를 지원했으며, 유치한 투자금도 1010억원에 달해 창조센터의 성공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먼저 문을 연 대구, 경북 등 지역 센터들도 각각 352곳, 475곳의 입주 기업을 지원하는 등 역할이 상당하다는 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한 창조센터 관계자는 "입주기업 한 곳당 지원기간이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1년 정도 걸리기 때문에 이름을 바꾸더라도 이 같은 지원은 계속 이어져야 한다"며 "창조센터가 정치적 희생양으로 작용해 폐지되거나 지원이 끊긴다면 수많은 창업 및 스타트업인들이 생존에 위협을 받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