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옵티머스' 수사 탄력붙나... 권력배후說 또 도마위
상태바
'라임·옵티머스' 수사 탄력붙나... 권력배후說 또 도마위
  • 양일국 기자
  • 승인 2020.12.03 0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임 팔며 '인맥 과시' 센터장 징역 2년
라임 김봉현 "검찰이 도피 방법 알려줘"
검찰, '김봉현 술접대' 검사3人 고발 검토중
"이낙연 대표 측에 1000만원 지원"... 李 "사실무근"
서울중앙지검은 옵티머스 측 로비스트로부터
서울중앙지검은 옵티머스 측 로비스트로부터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의 지시를 전달받고 이낙연 대표의 서울 사무실에 소파 등 1,000여만원 상당의 가구, 집기를 제공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시장경제DB

라임·옵티머스 관계자들의 전방위적 정·관계 로비 정황이 속속 드러나면서 사모펀드 권력배후설이 또 한 차례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2일 금융감독원 '인맥'을 과시하며 라임 펀드 판매를 주도했던 전 증권사 센터장이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2부(신혁재 부장판사)는 이날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수재·사금융알선 등 혐의를 받는 전 증권사 관계자 장모씨에게 징역 2년을 선고했다. 장씨는 수익률·손실 가능성 등 중요 사항을 거짓으로 알리거나 오인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2,000억원 상당의 라임 펀드를 판매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지난 2019년 여름 라임 펀드에 대한 의혹이 제기됐음에도 투자자들에게 계속 권유함으로써 손실 규모를 더 키운 측면이 있다"고 적시했다. 장씨는 이 과정에서 라임의 수익성을 의심하는 투자자들에게 금융감독원 출신 청와대 행정관 김모씨의 명함을 보여주며 '이 분이 라임 (관련 문제들을) 다 막았다'며 동요를 막았다.

이 외에도 장씨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을 '(정·관계에) 로비를 어마무시하게 하는 분'이라며 투자자들을 안심시켜 결과적으로 피해 금액을 키우는데 일조했다. 실제로 2일 검찰은 김봉현 전 회장이 지난해 7월 18일 서울 강남 소재 룸살롱에서 현직 검사 3명과 검찰 출신 전관 변호사 등에게 530여만원 상당의 접대를 한 것으로 보고 현직 검사 3명을 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기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2020. 10. 22 KBS뉴스 캡쳐.
사진=2020. 10. 22 KBS뉴스 캡쳐.

지난 10월 22일 김 전 회장은 14페이지 분량의 옥중 자필 입장문을 통해 검찰 관계자들이 자신과 부사장의 도피를 권유하고 방법까지 알려줬다고 주장했다. 입장문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은 검찰 관계자로부터 수사팀의 추적 방법과 도피 중 휴대전화 사용 방법 등을 들었으며 이를 금품 로비에 따른 대가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외에도 김 전 회장의 입장문에는 "(자신에게) 술 접대를 받은 검사가 이후 라임 수사팀에 합류했다"는 내용이 있어 파장이 일었다.

사모펀드 사태를 둘러싸고 금융·사법당국 관계자들은 물론 현직 여당 당대표까지 도마에 오르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4·15 총선 당시 옵티머스자산운용 관련 업체인 '트러스트올' 측으로부터 종로 선거사무실의 복합기 임대료 월 11만5,000원을 지원받았다는 의혹을 받았다. 29일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낙연 대표의 측근 이모씨 등 2명을 최근 서울중앙지검에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2020. 11. 12 SBS뉴스 캡처
사진=2020. 11. 12 SBS뉴스 캡처

이씨는 현재 민주당 당대표실 부실장으로, 이낙연 대표의 전남도지사 시절 정무특보를 지냈다. 이 대표가 전남도지사에 출마할 당시 '당비 대납' 혐의로 복역했던 최측근으로 알려졌다. 이낙연 대표 측은 "복합기를 빌려 준 당사자가 트러스트올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보도를 통해 처음 알게 됐다"고 해명했지만 의혹은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이 외에도 서울중앙지검은 옵티머스 측 로비스트로부터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의 지시를 전달받고 이낙연 대표의 서울 사무실에 소파 등 1,000여만원 상당의 가구, 집기를 제공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수사 중이다. 

금융권과 정가에선 이미 사모펀드 관련 정·관계 유착 의혹이 향후 정국의 '뇌관'이 될 것이라는 말이 돌고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지금까지 드러난 것으로도 권력배후설은 '설'로 그치지 않을 것"이라며 "상식적으로 이 만한 규모의 펀드 사기가 관계당국의 묵인이나 조력없이 가능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국민들의 이목이 법무부장관과 검찰총장에 집중되고 있지만 이미 사모펀드 권력배후설은 언제 터질지 모르는 '뇌관'이 됐다"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