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구글플레이 협업 '창구 프로그램' 시연회 개최
상태바
중기부·구글플레이 협업 '창구 프로그램' 시연회 개최
  • 정연수 기자
  • 승인 2020.11.19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앱‧게임 유망 창업기업과 국내외 유수 투자사 한자리에
‘창구 프로그램’ 데모데이 홍보배너. 사진=컴업2020 홈페이지
‘창구 프로그램’ 데모데이 홍보배너. 사진=컴업2020 홈페이지

'창구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앱‧게임 유망 창업기업과 미국 실리콘밸리 등 국내외 유명 투자사가 온라인에서 만나는 기업설명회가 열린다.
 
중소벤처기업부는 국제 창업기업 대축제인 ‘컴업 2020’의 특별행사로 ‘창구 프로그램 데모데이’를 구글플레이와 함께 20일 판교 창업존에서 개최한다.

‘창구 프로그램’은 앱‧게임 분야 창업기업이 국내를 넘어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중기부와 구글플레이가 협업해 만든 프로그램이다. ‘창구 프로그램’에 참여한 창업기업은 중기부의 사업화 자금과 함께 구글플레이로부터 해외시장 진출전략 등의 교육·컨설팅, 홍보‧마케팅, 투자유치 등 다양한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다.
 
올해는 지원대상을 기존의 3~7년에서 7년 이내 창업기업으로 확대하고 지원 규모도 60개사에서 80개사로 늘렸다. 지난해 60개사 모집에 180개사가 신청한데 이어, 올해는 80개사 모집에 1,190개사가 신청해 14.9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지난해 지원한 60개사 중 13개사는 투자유치에 성공하고, 26개사는 미국‧유럽‧중국 등 해외시장에 새롭게 진출하는 등의 가시적인 성과도 거뒀다.
 
‘창구 프로그램’의 성공적 추진에 힘입어 올해는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다른 글로벌 기업도 협업에 참여하면서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이 5개로 확대됐다.
 
이날 시연회는 ’창구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앱‧게임 창업기업의 투자유치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박영선 중기부 장관과 스콧 버몬트 구글 아시아태평양 총괄사장이 영상으로 축사를 전달하고, 창업기업별 발표와 질의응답이 이어진다.

시연회에 참여한 창업기업으로는 아이돌봄 서비스 ‘맘시터’, 영상통화 기반의 보드게임 서비스 ‘웨이브’ 등 올해 ‘창구 프로그램’에서 우수 앱‧게임으로 선정된 10개사이다. 또 시연회에 참여한 8개 투자사로는 미국 실리콘밸리의 500스타트업, 글루 등 해외 4개사와 스트롱벤처스, 펍지 등 국내 4개사이다.

이날 시연회를 통해 창업기업은 사업방향 설정과 후속 투자유치 기회를 얻게되고, 투자사들은 우수 창업기업을 발굴해 투자 기회를 모색하게 된다.
 
올해 ‘창구 프로그램’ 1위에 오른 맘시터 정지예 대표는 “맘시터가 아이돌봄에 대해 어떤 고민을 해왔고 성과를 이뤘는지 공유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면서 “아이돌봄 문제를 맘시터와 함께 풀어나갈 국내외 투자사를 만나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최근 코로나 상황을 감안해 온라인‧비대면으로 개최하며 참관객은 컴업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